귀농·귀촌, 최근 완만한 감소세

수익창출 실패·불안정한 농지 확보 등 영향 … 정부·지자체·농협 유기적 협력 필요

  • 입력 2021.05.02 18:0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지역소멸 위기 속에 정부와 지자체 등이 귀농·귀촌 정책을 펼쳐 왔지만 최근 오히려 귀농·귀촌인 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 이목이 집중된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지난 4월 발간한 ‘NH농협조사연구’에 ‘귀농·귀촌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실었다. 보고서는 유형석 농협경제연구소 부연구위원이 작성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귀농 가구 수는 2016년 1만2,875가구로 정점에 도달한 후 감소하고 있고, 귀촌 가구 수도 2017년 33만4,129가구 이후 감소하고 있다. 이는 귀농·귀촌인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변동추이에 따른 것이다.

가구원 수도 비슷한 양상이다. 귀농 가구원은 2016년 2만559명까지 증가한 이후 감소 중이며 귀촌 가구원도 2017년 49만7,187명까지 증가했으나 다시 감소 중이다.

가구 당 가구원은 귀농 가구 당 가구원이 2017년 1.7명에서 소폭 감소했고, 귀촌 가구 당 가구원은 1.4명 수준을 유지 중이다.

보고서는 “귀농·귀촌은 최근 완만한 감소세에 있으며, 1인가구 위주의 귀농·귀촌을 한 후 일정기간 적응시간을 가지고 가족이 이주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귀농·귀촌 실패요인도 분석했다. 영농부문 주요 실패요인은 ‘수익창출 실패’와 ‘불안정한 농지 확보’이고, 비영농부문 주요 실패 요인은 ‘지역사회 융화 실패’와 ‘양육 및 정주환경 미비’를 꼽았다.

보고서는 귀농·귀촌 활성화 방안으로 준비단계에선 귀농·귀촌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원활한 관련정보 제공체계 구축, 정착·성장단계에선 안정적인 농지와 판로 확보, 지속가능한 귀농·귀촌 환경 구축을 제시했다.

또한 성공적인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에서 귀농·귀촌 정책의 방향 제시를 담당하고, 지방자치단체와 농협이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해 실질적인 지원을 실시해야 한다”라며 “정부와 지자체, 농협 등의 유기적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유 부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현재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은 대부분 준비단계의 정보탐색과 교육, 영농자금 및 생활비 지원에 집중돼 있다”며 “귀농·귀촌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간단하다. 살고 싶은 농촌을 만들면 된다. 따라서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포함하여 농업·농촌에서의 행복을 제시하는 귀농·귀촌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