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막말 사태, 신속 감찰하라

말산업 더 수렁 빠질라 … “해임 등 엄정 책임 물어야”

  • 입력 2021.04.26 22:2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의 갑질‧막말 파문에 침체된 말산업의 미래가 더욱 어두워졌다. 청와대가 신속히 감찰을 진행해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해임 등의 조치에 나서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진단이 제기됐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위원장 고윤덕, 민변 노동위)는 지난 22일 성명을 통해 “(김우남 회장에)즉각적인 해임조치를 포함해 일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변 노동위는 “국내 말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마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다”라며 “지난해에만 7조원이 넘는 손실이 났고 전 임직원이 급여를 삭감하고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말산업과 관련산업 종사자들은 당장의 고용불안과 생계가 위협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러함에도 김 회장은 기관장의 지위를 사익을 위해 이용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변 노동위는 “현 정부는 낙하산 인사 근절을 공언했으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철저하고 신속한 감찰을 통해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또,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해 다시는 위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말산업은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적잖은 타격을 입고 있다. 특히, 경마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며 경주마생산농가부터 관련경마업계 모두가 상당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마사회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제주도 마사회 제주목장에서 열린 올해 첫 국내산 경주마 경매는 낙찰율이 23%에 그쳤다. 지난해 9월과 10월에 열린 경매에선 낙찰율이 10%를 밑도는 결과가 나와 충격을 던지기도 했다. 

마주들의 투자수요가 위축되며 생산농가들이 제 주인을 찾지 못한 경주마를 보며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마사회가 경매마 한정경주를 확대하는 등 국산 경주마 시장 보호 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만 경마가 정상화되기 전까진 ‘백약이 무효’라는 게 업계 전반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