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급식 및 학교급식에 일본산 금지해야

경기도 급식운동본부,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한 일본 강력 규탄

  • 입력 2021.04.18 18:00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면 일본산 농수축산물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유아급식 및 학교급식에서 일본산 먹거리를 퇴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 경기도 급식운동본부)는 지난 13일 성명을 발표하고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결정한 일본을 거세게 비판했다. 정부에는 “경각심을 갖고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산 먹거리를 사전에 제어할 제도와 법을 서둘러서 완비할 것”을 요구했다.

경기도 급식운동본부는 성명에서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건 한국을 포함한 인접국 및 세계시민과 자연에 대한 핵테러”라고 규정했다. 이어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겠다는 일본의 무자비한 계획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일본은 결정을 철회하고 한국 등 인접국에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영·유아급식과 학교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 농축산물과 가공농수산식품을 전면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급식운동본부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적은 양의 방사능 오염 음식물 섭취도 치명적”이라며 “학교급식법과 식품위생법 등 관련법을 개정해 학교급식과 영·유아급식에서 일본산을 금지하고 철저한 방사성물질 검사 실시제를 도입하라”고 거듭 주문했다.

이어 정부에 △도쿄올림픽 참가 보이콧 △방사능 허용기준치 하향 조정 △방류저지를 위한 주변국과의 공동 국제집단소송 △지역 원산지표시제 강화 등을 요구했으며 일본산 불매운동 전개와 도민대책위 결성을 통한 대응활동 강화에 경기도 내 시민사회 단체와 각 기관들의 연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