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노련, 대선 대비 공약요구안 마련키로

전농과 연대해 농산물 판매사업 추진

  • 입력 2021.04.06 09:33
  • 기자명 심증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심증식 기자]

전국농업노동조합연맹(의장 서권재 aT노동조합 위원장, 전농노련)은 지난달 26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정기회의(사진)를 갖고 각 노동조합의 현안을 공유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서권재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정기모임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해 아쉽다. 지난해 11월 16일 제주에서 개최한 워크숍 이후 첫 모임이다. 회원 노동조합의 현안을 공유해 연대방안을 모색하고 올해 중점 사업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진 단사별 활동 보고에서 신원상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 노동조합 위원장은 임금피크제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서 예산과 인원을 늘려주지 않아 직원들이 임금피크제 대상자의 임금을 공동부담하게 된다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재무실장에게 확인한 바에 따르면 첫해는 직원 1인당 15만 원에서 8년 후에는 300만원이 넘는 부담을 갖게 된다. 특히 직원 수가 적은 회사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며 공동대응을 제안했다.

홍기복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위원장은 “현재 코로나19로 1년 넘게 사업을 못 해 존폐의 갈림길에 있다. 2000년대까지만 해도 시행했던 온라인발매가 현 시점에 시행되지 못한다는 건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한다. 세수확보, 축발기금 적립 등 경마의 공적 순기능이 있는 만큼 온라인발매를 부활해야 한다. 우려하는 온라인발매 부작용은 철저하게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았다”라며 전농노련에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했다. 김필성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조합 위원장은 “돼지열병에 AI(조류독감)까지 발생해 방역업무에 여념이 없는데 농식품부에서 수시로 중복되는 업무지시를 내려 업무 부담이 크다. 그리고 직원들의 급여를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분담하는 바람에 지자체 관련 업무도 방역본부가 감당한다. 지자체 예산을 받다 보니 다른 지역에 방역 인력이 부족해도 지원할 수 없다”라며 현재의 방역 체계 문제를 제기했다. 장제연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농기평) 노동조합 지부장은 “지난해 10월 농기평 창립 이래 최초로 단체 협약을 체결했다. 단체협약안에는 이사회 참관제도 도입, 노사 간 사회적 책무 강화, 남녀평등과 모성보호 등을 담았다. 이로써 직원들의 근무조건 향상과 바람직한 노사문화 정착의 진전을 기대한다”라며 농기평 노조 활동의 성과를 소개했다.

올해 사업논의에서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각 단사별 대선공약 요구안을 만들어 각 당의 대선후보들이 확정되면 정책협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선공약 요구안의 중심기조는 ‘지속 가능한 농업’, ‘공공기관의 공공성 확보’, ‘노동 존중 사회 구현’으로 정했다. 아울러 1인 1당적 갖기 운동을 전개해 노동조합원들의 정치의식을 높이기로 결의했다. 또 코로나19와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의 고충을 분담하기 위해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연대해 피해를 본 농민들의 농산물 판매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노동조합 김필성 위원장,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노동조합 신원상 위원장,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노동조합 장제연 위원장,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노동조합 박종록 위원장, 농촌진흥청 노동조합 남춘우 지부장, aT 노동조합 서권재 위원장,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홍기복 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