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국민 주식인데도 규제만 할건가”

축단협, 민주당 농어민위와 간담회 갖고 축산현안 해결 요청
“민주당, 농업 아젠다 없다” … 정례적 소통구조 만들어질까

  • 입력 2021.03.28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위원장 이원택)가 축산관련단체장들을 만나 소통에 나섰다. 단체장들은 이같은 만남이 일회성에 그쳐선 안 된다며 정기적인 소통창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하태식, 축단협) 소속 단체장들은 지난 24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민주당 농어민위와 간담회(사진)를 갖고 축산현안을 논의했다. 축단협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공공처리시설 설치 의무 법제화 △축산농장 외국인노동자 고용허가 주거시설대책 개선 △외국인노동자 취업활동기간 1년 연장 법 개정 △퇴비부숙 및 경축순환 활성화 대책 마련 △퇴비사 건폐율 한시적 적용 제외를 공통요구사항으로 건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공통요구사항 외에도 품목별로 27개 요구사항을 함께 제출하며 이후에도 소통이 이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태식 축단협 회장은 “코로나19로 축산업 전체가 어렵다. 축산은 대한민국 주식이고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인데도 장려가 아닌 규제의 대상이다”라며 “축산단체와 대화하며 축산업을 이해하고 같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이같은 자리를 돌아보면 일시적일 뿐, 결과물이 나온 적이 없다”라며 민주당 농어민위에 축산분과를 둬 축산현안에 제대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 역시 “진정성 있게 하나씩 해결하는 성의가 필요하다. 잘 들은 걸로 끝나면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민주당이 농어민에 대한 아젠다가 없는 것 같다.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따라가는 형식이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허 회장은 “정부의 방역지침을 보면 과학적이지 않다. 과거 정부와는 좀 달라져야 한다”면서 “표를 위해서가 아닌 농어업 백년대계를 잘 챙겨달라”고 덧붙였다.

이상정 민주당 농어민위 부위원장은 “축산분과를 맡겠다고 자원했다”면서 “육계사육을 27년째 하면서 일선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있다. 농업계 홀대에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고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민주당 농어민위원장인 이원택 의원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의 과제가 무엇인지 정리하려 한다. 정례적인 소통구조를 만들고 큰 틀에서 비전과 아젠다를 만들려 한다”고 답변했다. 축산단체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선 “정부와 국회로 들어가 가교 역할을 하면서 현안을 하나하나 풀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