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계란, 수입검사 안 했다

수입 계란 안전성 구멍 드러나
“국내산 계란 소비도 피해” 우려

  • 입력 2021.03.21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수입 식용란이 수입검사를 받지 않고 시중에 유통돼 파문이 일고 있다. 안전성을 확인하는 단계인 수입검사가 뚫린 건 국민 건강권에 직결되는 사안으로 원인규명이 시급해 보인다.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손수정)은 지난 5일 수입검사를 하지 않은 위해축산물을 긴급 회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식용란은 미국에서 수입했으며 산란일자는 지난달 6일, 7일, 8일에 해당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수입식용란 120톤(약 100만개) 정도가 수입검사를 받지않고 무단으로 반출된 걸로 확인됐다”면서 “수입검사는 난각 산란일자 표시 상태 등을 확인하고 계란을 수거해 미생물잔류검사 등 안전검사도 하는 단계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업체에서 수입신고를 요청해 검사를 하러 갔는데 검사대상인 식용란이 없었다. 수입요건을 다 갖추기도 전에 반출된 것이다”라며 “세관이 관리를 잘못했다. 업체도 무신고수입에 대한 행정처분이 내려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수입통관 절차를 보면 수입검사대상은 물품검사를 한 뒤 관세청이 수입업체가 제출한 수입신고를 심사해 화물반출 승인을 통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보세구역에 있는 물품은 수입신고수리사실을 확인한 뒤에야 반출이 가능하다.

대전식약청은 강제회수(1등급)에 나서 해당 미국산 식용란의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에 나섰지만 신선식품인 계란의 특징상 상당수의 물량이 업체와 가정에서 소비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민 건강권을 지키고자 마련된 수입절차가 허망하게 뚫린 셈이다.

앞서 축산업계에선 정부가 계란 수입을 서두르면서 수입계란 유통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해왔다. 그러나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19일 설명자료를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원산지, 산란일자 등 표시사항과 위생적인 선별·포장 등 유통과정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은 정부의 유통관리 영역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계란 수입은 공급량 부족을 보충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변했다.

한 계란유통 관계자는 “정부는 국내산 계란엔 엄격한 검사를 요구하는데 정작 수입한 계란은 안전성 검사를 놓친 셈이다”라면서 “소비자는 계란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면 국내산과 수입을 구분하지 않고 소비를 기피한다. 결국 수입산 계란으로 인해 국내산 계란까지 소비에 타격을 입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