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이후에도 계란 수입 계속한다

이달 말까지 2,900만개 신선란 더 수입 … 정부 “가격 억제 효과 있다”
방역정책 실패 비판 봇물 … “선별포장업 적자만 쌓인다” 기로 놓여

  • 입력 2021.02.21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는 설 명절 이후에도 계란 수입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계란 수입이 국내산 계란 생산과 유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지난 15일 수급안정 방안으로 계란 수입을 지속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설 기간까지 2,000만개의 신선란을 수입했으며 18일까진 약 500만개를 추가 수입했다. 이달 말까지 2,400만개의 신선란을 더 수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산 신선란을 사용하던 대형 식품가공업체들이 이달 100톤(1,150만개분)을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1,180톤(5,504만개분)의 가공란을 수입하기로 확정했다. 정부는 수급상황에 따라 추가로 수입할 수 있다고 설명해 수입 계란 물량이 더 늘어날 여지를 남겼다.

정부는 계란 수입이 가격 억제 효과를 불렀다고 평가하고 있다. 수입물량이 공급되기 시작한 지난달 28일 이후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전통시장은 지난달 29일 특란 30개당 7.365원에서 10일 7,665원으로 상승했지만 대형마트는 같은 기간 특란 30개당 7,340원에서 7,309원까지 낮아졌다고 부연했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AI가 잠잠해지면 생산자단체 등과 협의해 산란종계, 산란계병아리의 수급을 관리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산란용 종계 살처분으로 산업기반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지난달까지 산란종계 약 14만수를 수입한 상황이다. 이로써 산란종계 마릿수는 약 60만수로 평년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계란업계에선 산란계를 대량 살처분하는 동시에 계란 수입을 늘리는 상황이 이해가 안 된다는 지적이 많다. 관련단체들은 살처분 중심의 방역 정책과 계란 수입대책이 정부의 정책 실패를 증명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식용란선별포장업협회(회장 전만중)는 설 명절 전인 5일 성명에서 “식용란선별포장업자들은 지난 3년간 적자에도 기약없는 희망만 바라며 살아남았지만 이젠 중대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기로에 빠졌다”라며 “농식품부가 판매점들에게 가격을 인하하라는 협조를 가장한 압력을 넣어 이들은 적자만 쌓여 있을 뿐이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지난달 27일 공수한 미국산 계란이 평균단가 5,486원(30개당)에 낙찰됐다. 관계자 말에 의하면 정부가 48% 비용을 지원했다고 한다”면서 “이것이 정부가 할 행동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계란 수입계획 철회 △고병원성 AI 긴급행동지침 개정 △계란수급조절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지난 2일 서울시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주부들이 계란 가격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 2일 서울시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주부들이 계란 가격을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