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계란값 폭락엔 대책 있는가?

  • 입력 2021.02.07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지난 3일 산지 계란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호소문을 보면 계란가격이 급등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양계농민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한다.

산란계농민들은 고병원성 AI 확산에 올 겨울을 무사히 보낼 수 있을지 애를 태우고 있다. 가격 상승을 반길 상황이 못 된다. 여기에 정부가 계란 수입에 나서며 불안함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가 설 명절 물가잡기에 신경을 쓰는 게 어제오늘은 아니지만 이번 계란 수입은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에서 5만톤이나 되는 물량에 긴급할당관세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것도 의외다.

기재부는 코로나19 대유행이란 긴급상황에서도 재정건전성이 중요하다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입장을 내왔다. 그러더니 무관세로 외국 계란을 수입하겠다는 결정은 신속하게 이뤄졌다.

대체로 계란가격은 특란 30개 1판을 기준으로 책정한다. 지난 2일 찾은 서울시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선 특란 30개 1판을 7,500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여기에 축산물소비쿠폰을 반영하면 소비자가격은 6,000원이다. 개당 200~250원인 셈이다. 브랜드란은 이보다 비싸다. 대개 개당 300~400원대 가격을 형성하며 10개 묶음이 보편적이다.

정녕 장보기가 무서울 정도의 가격인가? 관세주권을 포기할 정도로 긴급한 상황인가?

정부의 답이 ‘그렇다’이니 다가올 계란가격 폭락엔 어떻게 대처할건지 묻고 싶다. 고병원성 AI가 진정되면 살처분으로 빈 농장에 닭들을 입식하게 된다. 일시에 입식이 이뤄지며 계란 공급도 갑자기 늘어나게 될 것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적정 산란계 사육수수를 유지할 수 있는 수급안정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산란계농민들은 다시 긴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앞을 바라볼 수 있는 대책이 나오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