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의 맨 앞에 농업·농촌·농민 둬야”

[인터뷰] 박윤국 포천시장

  • 입력 2021.02.07 18:00
  • 수정 2021.02.08 09:04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사진 한승호 기자]

전국 최초로 농민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포천시. 재난 수준의 어려움을 겪은 농민들에겐 큰 힘이 됐다. 이로 인해 ‘농업이 포천의 미래’라고 밝혀 온 박윤국 포천시장의 친농업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농촌 현장을 누비는 농민상담소 부활부터, 현장에 기반한 농민 지원 사업을 통해 박 시장은 지난 2018년엔 전국농민회총연맹 경기도연맹 명예 회원에 추대되기도 했다.

박 시장은 “농업은 생명산업으로 국가기간사업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친환경 등 농업의 지속가능한 가치가 재조명받고 있다”며 “정부나 지자체가 농업·농촌·농민을 정책의 마지막이 아니라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박 시장을 만나 포천시 농업의 현 주소와 미래를 확인했다. 

박윤국 포천시장. 

- 지난해 농민 재난기본소득을 전국 최초로 지급했다.

지난해는 재난의 연속이었다. 이에 포천시는 전국 최대 금액인 4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전 시민에 지급한 바 있다. 특히 코로나19에 이어 냉해, 긴 장마와 태풍, 가지검은마름병 등으로 농민들은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전국 최초로 관내 모든 농민을 대상으로 세대 당 10만원의 농민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다. 전체 대상농가 9,474세대 중 86.1%인 8,161세대에 지급했으며, 농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여전히 전 국민적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기에 포천시에선 설 명절 전에 2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 올해 농민기본소득도 지급 예정이다.

농민기본소득은 공약사항으로 농민의 사회적 참여와 기본권 향상에 목적이 있다. 2019년 1월 제도 시행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벤치마킹과 시민·시의회 간담회 등을 통해 준비했으며, 지난해 12월 포천시는 경기도에 농민기본소득 도입 제안서를 공식 제출했다. 농민기본소득은 농가 단위가 아닌 농민에게 개별 지급되며, 농지면적 규모와 상관없이 연 60만원(월 5만원 예정)의 동일한 금액을 지급한다. 마을, 읍·면동, 시·군 단위로 지역 농민기본소득위원회를 구성·운영해, 농민 자치활동에 기반한 선순환구조를 체계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방소멸 위협에 처한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 포천시 농업재단도 주목받고 있다.

포천시 농업재단은 비영리 출연기관으로, 포천 농산물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판로 개척과 소비촉진 확대, 농업인 소득증대를 목표로, 생산·가공·유통에 이르는 농업 전반적인 사업을 수행한다. 행정은 정책을 결정하고 예산을 편성·배정하는 역할, 농업재단은 정책에 대한 실행적 역할을 하며, 수익성이 아닌 공공성을 높이는 사업 위주로 추진된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처리시설 등 농업분야 종합적 운영시스템을 통해, 학교급식, 군납, 공공급식 등을 안전하게 공급하고, 포천농산물 공동브랜드 개발, 온라인 유통망 개척 등 농업인 수익 증대 대책을 마련한다.

- 포천시 농민들에게 한 마디 한다면?

우선 힘든 시기를 보내며 포천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농민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포천시는 농지 면적이 전체의 11.5%인 도농복합시로, 농업은 포천시의 주요산업이자 미래 성장산업이다. 포천시는 그 어느 도시보다 농업의 미래가 밝은 도시다. 많은 사람들이 농업이 어렵다고 하지만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포천시는 농업의 새로운 탈출구를 이미 준비 중이다. 포천의 미래는 농업이고 농민들이 그 주인공이기에 포천시는 농민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한다. 저와 포천시 공직자 모두는 농민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농민 여러분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말고 위기를 기회 삼아 함께 극복해나가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