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폭락한 감귤 … “행정당국 뭐 하고 있나”

농민들 2년 연속 도청 집결
유통개선·공공수급제 촉구

  • 입력 2020.12.23 00:0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지난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감귤 가격폭락에 따른 대책촉구 기자회견’에서 감귤 재배농민들이 가격안정관리제도 실시, 감귤출하연합회 해체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감귤 가격폭락에 따른 대책촉구 기자회견’에서 감귤 재배농민들이 가격안정관리제도 실시, 감귤출하연합회 해체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해에 이어 감귤 가격이 거듭 폭락하자, 농민들이 또 다시 과원 대신 제주도청으로 모여들었다. 100여명이 모여 도청에 감귤을 쏟아부었던 지난해와 달리, 코로나19가 유행 중인 올해는 소수의 농민들이 결연한 어조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최근 감귤 도매가격은 5kg당 6,000원대 가격을 기록하고 있다. 정상가격 대비 거의 반토막 수준이며, 폭락이었던 지난해 12월 평균가격보다도 10%가량 더 낮다. 감귤은 재배지역이 제주로 국한돼 있고 비교적 생산조절과 품질향상도 잘 이뤄지는 편이지만, 수입과일의 공세로 모든 노력이 무용하다는 것이 농민들의 진단이다.

도청으로 집결한 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고권섭) 소속 농민들이다. 지난 15일 도청 앞 기자회견에서 고권섭 의장은 “상반기에 마늘 가격 하락으로 농민들이 어려움에 빠졌고 지금은 감귤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에 빠져 있다. 감귤 가격에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김윤천 부의장은 “가격 폭락만이 문제가 아니라 무대응·무대책인 행정당국이 개탄스럽다. 농협이나 감귤출하연합회는 생산·출하량 통계에만 치중할 뿐 정책 제시를 하지 못하고 있다. 모 도지사는 감자 판다 옥수수 판다 지역농산물에 애정쏟고 있는데 우리 제주도지사, 감귤진흥과, 농·감협은 뭐 하고 있나”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현재 감귤과 관련한 농정들이 모두 부질없다고 주장했다. 최저가격보장제의 일종인 ‘제주형 가격안정 관리제도’엔 농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도 여전히 감귤이 누락돼 있고 농·감협으로 구성된 감귤 주산지 품목협의회는 비상상황에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매제 중심의 도매시장이 농민들의 이익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특히 행정과 생산자 등으로 구성된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에 대해선 “공무원 자리 하나 만드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농민의 이름으로 이제 운명을 다했다고 선언한다”며 해체를 강력히 요구했다.

대안으로 제시한 것은 지난해에도 주장했던 ‘공공수급제’다. 육지 농민들이 ‘쌀부터 공공수급제’를 주창하듯 제주에선 ‘감귤부터 공공수급제’ 구호가 굳어지고 있다. 공공이 20~30%의 물량을 수매해 출하조절 등 수급을 주도해 가는 제도를 말한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감귤 공공수급제와 더불어 △출하되는 감귤을 도에서 긴급 공공수매해 시장격리할 것 △제주형 가격안정 관리제도에 감귤을 조속히 포함시킬 것 △농·감협이 감귤유통에 공동대응하고 유통손실보전기금을 농가에 지원할 것 △감귤출하연합회를 해체할 것 △산지경매 활성화, 제주형 공영 시장도매인 추진 등 유통을 다변화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일시적인 회피로 작금의 문제를 직시하지 못한다면 오늘은 기자회견이지만 다음엔 성난 민심들을 모아 도청 앞에서 강력투쟁할 것”이라고 경고를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