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농정대전환 약속’ 이제라도 실행하라”

전국농민회총연맹, 국회 앞서 기자회견 열고 ‘농정실책’ 성토
김현수 농식품부장관·박영범 청와대 농해수비서관 ‘문책’ 촉구

  • 입력 2020.11.13 18:18
  • 수정 2020.11.13 19:0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이 13일 국회 앞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이 13일 국회 앞에서 "농정대전환을 하겠다는 문재인정부의 농정, 이제라도 실행하라"고 농정대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전국농민회총연맹 제공

 

문재인정부의 농정실책을 성토하는 기자회견이 연일 이어지는 중이다. 13일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박흥식, 전농)이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정부의 농정대전환 약속을 이제라고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전농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촛불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문재인정부가 출범할 때 농민들이 환호했다. 30년 전으로 폭락한 쌀값과 모든 농산물의 연쇄적 폭락은 한국농정의 마지막 순간을 보는 듯 했다고 박근혜농정의 실책과 새정부 출범을 갈망했던 당시를 꺼냈다. 하지만 기대가 곧 실망으로 바뀐 현재의 농정실태를 하나하나 고발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농업인의 날 축사로 한 발언에 대해 농업에 대한 근본적 변화보다는 이 정도 했으니 잘한 것 아니냐는 자화자찬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촌현실은 자화자찬이 무색한 상황이다. 올해 공익형직불제 도입으로 그나마 존재하던 가격정책인 쌀 변동직불제가 폐지되면서 직불제 통폐합의 의미만 남았다는 것이 전농의 문제제기다. 또한 대통령이 언급한 밀과 콩 자급률 향상과 식량자급자족 체계 구축 등도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신뢰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여기에 문재인정부가 향후 역점을 두겠다고 발표한 그린뉴딜도 농업분야에선 재생에너지 확보 명분으로 농지훼손이 동반될 우려가 더 높다.

전농은 문재인정부의 현재 농정이 박근혜 적폐 농정을 닮아간다고 공식적으로 문제제기 했다. 특히 관료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기는커녕 자신들의 논리에서 한 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보필하는 이들은 말로는 현장을 이야기 하지 실제 자신들 말고는 어떤 정책도 제시할 수 없다는 식으로 관료화 되고 있다고 꾸짖었다.

기자회견을 통해 농정실책을 고발한 전농은 이제라도 농정대전환 약속을 실현하라면서 3가지를 주장했다.

첫째 문재인농정을 박근혜농정과 다를 바 없이 만든 장관과 청와대 비서실 책임자 문책, 둘째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전면 개정, 셋째 자연재해로 인한 재난수준의 생산량 감소에 대한 농민 재해지원금 지급 등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