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A, 핵심은 소농의 지속가능한 생산 보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 국회서 열려

  • 입력 2020.11.01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동체지원농업(CSA)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김정열 비아캄페시나 국제조정위원이 해외의 CSA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동체지원농업(CSA)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김정열 비아캄페시나 국제조정위원이 해외의 CSA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공동체지원농업(CSA).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개념이고, 명확한 개념 규정도 안 됐다. 다만 CSA가 소농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건 확실하다. 공동체지원농업 발전에 대한 논의가 국내에서도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 농어업정책포럼 먹거리유통분과·지역상생포럼 주관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공동체지원농업 활성화 방안과 정책 과제 모색을 위한 자리였다.

김정열 비아캄페시나 동남동아시아지역 국제조정위원은 우리나라의 언니네텃밭, 프랑스의 ‘농업과 농민을 지키는 연대(AMAP)’ 등의 CSA 사례를 소개했다. 김 국제조정위원은 CSA에 대해 “국내에선 ‘공동체지원농업’이라 번역되나 공동체가 농업을 지원한다는 말인지, 공동체를 농업이 지원한다는 말인지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원’이란 단어 때문에 ‘농업이 어려우니 도와줘야 된다’고 인식될 수도 있기에, 어떤 이들은 ‘지지’, ‘지탱’, ‘뒷받침’ 등의 단어를 써서 CSA 개념을 설명하기도 한다”고 했다.

김 국제조정위원은 “CSA에서 가장 중요한 건 소농의 지속가능한 생산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와 함께 생산자-소비자 간 직접적인 관계 형성, 농생태학적 생산방식 확산을 통한 친환경적, 생태적 생산·유통방식으로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병선 유엔농민권리선언포럼 대표(건국대 교수)는 한국에서의 CSA 운동 발전방안과 관련해 “도농상생 확대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도시지역은 생산기반이 취약하다는 한계가 있으나 농촌지역과의 연계, 예컨대 농촌공동체가 원료를 공급하고 도시공동체가 가공, 판매하는 방식 등으로 극복이 가능하다”며 “농림축산식품부의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 모델 발굴사업’이나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CSA, 푸드플랜과 연계·접목시키는 가능성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복자 경기도시농업시민위원회 대표는 도시농민 입장에서 △1가구 1텃밭 가꾸기 운동 전개 △지역농산물 직거래장터 개설 △큰 거래처에 대한 직계약 방식 추진 △채소, 과일 뿐 아니라 곡물로의 CSA 확산 등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2012년 농식품부에서 CSA 활성화 사업을 공언했다가 슬며시 접은 적이 있다”며 “역점에 둬야 할 것은 도시민과 농민, 생산자와 소비자 간 든든한 끈을 만드는 것”이라 했다.

김종덕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회장은 CSA 활성화와 관련해 조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 회장은 “조리하지 않으면 공동체농업에서 제공하는 신선한 식재료가 쓸모없다. 반면 조리하면 ‘제철’, ‘지역’, ‘친환경농산물’을 필요로 하게 되고, 신선한 제철 농산물을 제공하는 지역농업에 감사하게 되며, CSA에도 적극 참여하게 된다”며 “학교에서도 조리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