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곡 40kg 8만원 쟁취하자”

지리산농협 벼 수매가 결정 앞두고 뭉친 인월·아영·산내면

  • 입력 2020.09.20 18:0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지리산농협 벼 수매가 결정을 앞두고 전북 남원시 인월·아영·산내면 농민들이 뭉쳤다.

남원시농민회 인월·아영·산내면지회는 지난 16일 지리산농협 앞에서 ‘조곡 40kg 기준 8만원 쟁취!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

하상모 산내면지회장에 의하면 이날 결의대회는 지난달 집중호우로 피해가 큰 남원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지만 벼 농가엔 이렇다 할 혜택이 없었던 데다 지난해 대비 30~40%의 수확량 감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비롯됐다. 또한 수확기를 앞두고 지리산농협이 수매가를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인 조곡 40kg 기준 6만5,000원 선에서 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자 농민들이 집회를 열게 된 것이다.

더군다나 지난해의 경우 수매가를 고정하지 않은 채 수매가 진행됐는데 하루하루 가격이 떨어져 농가들이 빨리 나락을 내려다보니 난리가 난 것이다. 당시 상황과 관련 서삼봉 인월면지회장은 “농가들 입장에선 익지 않은 나락을 내야 하는데다 도정률도 떨어져 손해일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라며 “여기에 더해 지리산농협이 나락값이 떨어지길 기다렸다 수매기간 마지막 날 수매에 나섰다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매가 8만원 요구는 현재 적용되는 쌀 목표가격 80kg 기준 21만4,000원을 적용한 것으로 지리산농협 수매가는 전국 농협 수매가의 기준선이 될 수 있는 터라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는 게 이날 모인 농민들의 목소리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