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농민회·당진시장, 농정협약 이행 점검

김홍장 시장 “농민수당·통일경작지 문제 적극 해결”

  • 입력 2020.09.06 18:00
  • 수정 2020.09.06 19:07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당진시농민회는 올해 초 당진시와 맺은 농민수당과 간척지경작권 등 4개 농정협약 이행을 점검하고 협의하기 위해 김홍장 당진시장과의 간담회를 지난달 25일 개최했다(사진).

이날 간담회에는 당진시에서 김 시장과 윤재윤 농업기술센터 소장, 당진시농민회에선 이만영 비상대책위원장과 읍·면지회장들이 참여했다.

김 시장은 “오늘은 농민회와 약속한 당진시 농정협약 이행을 점검하고 이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한 자리”라고 인사했다. 이 비대위원장도 “농민수당과 간척지 통일경작지 문제가 잘 풀렸으면 좋겠다”고 인사했다.

당진시가 이날 제출한 농정협약 추진상황 보고서를 보면 농민수당은 조례에 근거해 충남도가 80만원을 지급한다. 농민들의 간척지경작권 반환 요구도 김 시장이 직접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건의한 결과 석문 대호지구 간척농지에 대한 추진협의체 구성이 보고됐다.

이에 당진시농민회는 “충남도 농민수당과는 별도로 당진시 농민수당을 요구한 바 있다”며 “애초에 월 20만원씩 연 240만원을 당진시 농민수당으로 요구했지만, 양보해 연 20만원을 요구했는데 김 시장이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시장은 “월 20만원을 요구하는 줄 알았는데 연 20만원이라면 적극 검토해 다음 주 중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당진시농민회는 “문재인정부의 최대 성과가 남북 평화공존인데 쌀 주산지 당진시가 통일경작지를 조성해 남북 농업교류의 선봉이 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김 시장은 “16개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남북교류협력추진위원회를 구성, 농업분야를 포함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특히 대호간척지에 조성 중인 스마트팜단지에 대한 농민 활용 요구에도 “가능하면 본 사업 전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