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절 우리는] 계모임⑤ 곗날 중국집서 벌어진 흥미로운 공개입찰

  • 입력 2020.07.05 18:00
  • 기자명 이상락 소설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락 소설가
이상락 소설가

“60년대 말에 서울 변두리에서 세를 살았는데, 그때 단칸방 사글세 보증금이 5만원이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같은 집에서 세를 살던 포천댁 아주머니가 5만 원짜리 낙찰계를 들지 않겠느냐고 은근하게 권하는 거예요. 낙찰계? 난생 첨 듣는 말이었어요. 영문 모르고 그러마했지요. 어쨌든 그 때 들었던 낙찰계의 곗돈을 탄 덕분에 사글세 보증금을 10만원으로 불려서, 방 2개짜리 집으로 이사를 갈 수 있었지요.”

45년생 해방둥이인 박영임 할머니가 들려준 얘기다. 목돈 마련의 한 방법으로 한 때 대단히 성행했던 계가 이른바 낙찰계였다. 하지만 나도 말만 들었을 뿐, 계의 운영 방식은 물론 그 계의 이름이 왜 낙찰계인지조차 깜깜 먹통이었다. 당시 신혼이었던 박영임 씨에게 포천댁이 들려둔 얘기는 이랬다.

-열 명이서 5만원짜리 계를 들면 달마다 5천원씩 넣는 건데, 5천원이 다 안 들어가. 어떤 달은 4천원도 들어가고 재수가 좋으면 3천원만 내는 달도 있다니까.

낙찰계를 해본 사람이야 그 계의 운영방식을 훤히 꿰고 있겠지만, 경험이 없는 나 같은 사람은 들을수록 오히려 머릿속만 복잡해진다. 박영임 할머니는 “낙찰계에서 곗돈을 타는 것은 입찰 봐서 공사 따내는 것하고 같다”라고 말한다.

그럼 각설하고, 1970년대 초의 어느 날, 계원 열 명이 가입한 100만원짜리 낙찰계의 계모임 현장으로 따라가 보자. 물론 이 낙찰계는 1인당 월 10만원이 기본 곗돈이다.

중국음식점에 10명의 계원들이 모였다. 계주가 행사를 진행한다.

-다들 곗돈 10만원씩 갖고 왔겠지? 자, 그럼 시작해볼까? 이번 달에 누가 곗돈 탈래?

-우리 시동생 결혼시켜야 되니까, 이번 달엔 내가 탔으면 좋겠는데.

-아이고, 우리 친정 아부지 병원비 때문에 이 달엔 꼭 내가 타야겠는데요.

-뭔 소리들 하고 있어. 난 오늘 곗돈 못 타면 우리 큰아들 대학 등록금을 못 내게 생겼는데.

-흠, 서로 타겠다고 야단이니까 입찰을 봐야겠네. 용지 나눠 줄 테니까 금액들 써내라구.

저마다 사정이 급하다고 호소하던 열 명의 계원들이 종이에다 금액을 적어낸다. 드디어 계주가 입찰용지를 수합하여 발표한다.

-숙희 엄마 5천원, 길님이 엄마 1만2천원, 찬호 엄마는 0원이라고 썼네. 금동이 엄마 2만5천원, 영수 엄마는 3만원 써낸 걸 보니 급하긴 했나 보네. 순심이 엄마 2만원…. 자, 이렇게 해서 3만원을 써낸 영수 엄마한테 낙찰됐습니다. 각자 7만원씩 내서 70만원 만들어 주면 되겠네요. 일단 박수 한 번 치고 짜장면 먹읍시다!

다시 설명을 하면, 계원 10명이 핸드백에 10만원씩을 넣고서 계모임 장소로 나온다. 그 중에서 누군가가 급히 곗돈을 쓸 사정이 생겼다면 10만원씩을 모아서 100만원을 만들어 주면 된다. 원리는 그러하나, 그렇게 되면 깎는 맛이 없어서 재미가 없다. 그래서 너도나도 곗돈을 급히 써야 할 것처럼 위장하고서 한바탕 ‘쇼’를 한다. 그러니까 입찰용지에 30만원을 써낸 영수 엄마는 기본곗돈 100만원에서 30만원을 제외하고 70만원만 가져가겠다는 의사표시를 한 셈이다. 사정이 급해서 이번 달에 반드시 곗돈을 타야겠다고 생각하면 남들보다 더 큰 금액을 써내야 한다. 2만원이 낙찰 금액이라면 계원들은 8만원씩만 내면 되고….

이 낙찰계는 계모임에 가입한 열 명 전원이 곗돈을 탈 때까지 유지된다. 맨 마지막 사람의 경우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100만원 전액을 고스란히 받을 수가 있다. 물론 마지막 사람이 지난 10달 동안에 불입한 곗돈의 총액은 100만원에 훨씬 못 미치는 액수다. 낙찰계의 운영 원리가 그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