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진보진영 연대전선의 구심점으로”

인터뷰 l 최창훈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북도연맹 의장

  • 입력 2020.06.28 18:00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한국농정>은 올해부터 새로이 농민회 광역조직을 이끌게 된 신임 의장들을 순차적으로 소개합니다. 

 

경북 농민운동을 이끌기까지, 어떤 길을 거쳤나.

1996년 농민회 활동을 시작한 이래 일을 맡지 않은 적이 없었다. 농민회 사무국장, 정책실장…. 2010년이 되자 당시 도연맹 의장님이 정책위원장을 맡아달라고 했는데, 집에 화재도 났었고 아버지도 돌아가셔서 상황이 개인적으로 많이 안 좋았다. 그러나 본인 역시 건강이 안 좋은데도 불구하고 조직 상황이 안 좋다며 의장직을 감내하는 모습을 보았고, 무엇보다도 “도연맹 일을 안 한다고 해서 네가 더 잘 산다는 보장이 있을까”라는 물음에 답할 수 없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그런 마음이 이 자리까지 이어지지 않았나 싶다.

 

요즘은 재해보험제도 개선에 힘을 쓰시는 걸로 안다.

보험가입률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재해보험은 애당초 설계할 때부터 사과·배의 대농을 중심으로 한 정책이었다. 무엇보다 그 제도를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재해가 이렇게 빈번하지는 않았다. 재해는 이제 일상이다. 갈수록 더 심해질 텐데 이런 보험 제도로는 대응이 안 된다.

환경오염과 그로 인한 기상이변은 결국 자본주의 생산 체제가 만들어낸 인재다. 사회나 공적인 책임을 더 강화하는 방향이 옳다. 정부가 농민들의 재해피해에 직접 책임을 지는 재해보상제도로 전환돼야 한다. 이미 정부와 지자체가 보험료의 70% 이상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지출이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것이다.

 

농민회의 조직력 강화엔 어떤 해답이 필요할까.

농민들의 요구와 이해를 받아 안고 운동을 펼치는 체계가 돼야 하는데, 지금은 양 극단이 공존한다고 생각한다. 고도로 의식화돼 정치세력화를 말하는 사람들이 있고, 한 쪽에는 먹고 사는 문제가 급한 사람들이 있다. 대중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농민회와 교류할 수 있는 ‘거리’들을 만들어 다가오게 하고, 관계를 만드는 시도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제 농촌사회는 인적 생산 구조가 무너졌다. 귀농·귀촌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농촌사회의 주류는 도태되는 시점에 있다. 토착민들과 이주민 사이에서 농민회가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

 

전국의 농민들에게 전할 말씀이 있다면.

지금의 진보연대는 연대체, 전선연대라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협소해졌다. 이런 구조로는 앞으로의 선거에서도 진보 진영이 받는 결과가 지난 총선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농민운동 역사를 돌아보면 한 때 전농은 전선조직을 책임지겠다는 정신과 욕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정 정파를 지지하기 보다는 대중조직으로써 흩어져있는 진보 진영이 뭉칠 수 있도록 민주노동당 시절처럼 모든 민중이 함께하는 연대전선을 만들어가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