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의길 "차기 농특위원장, 현장 출신이 적임자"

5일 성명 “농특위원장 내정설, 청와대 해명해야”
“학자·관료·정치인도 ‘부적절’”

  • 입력 2020.06.15 10:04
  • 수정 2020.06.15 10:06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원장 직무대행 김영재, 농특위) 차기 위원장 선임과정이 청와대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농민단체들이 적임자는 현장 출신, 농민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현재 농특위가 추진 중인 사업을 단절 없이 이어가기 위해서다.

국민과함께하는 농민의길(가톨릭농민회·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국쌀생산자협회, 농민의길)은 차기 농특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명확한 요구사항을 전했다.

농민의길은 지난달 박진도 농특위원장의 갑작스런 사퇴로 발생한 농특위원장 후임 선정과 관련, 현장 출신 농민이 적임자라며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두 번째 성명은 모 언론사의 농특위원장 내정 기사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차기 농특위원장은 농정개혁 원칙을 겸비한 현장 출신을 재천명하기 위해서다.

현재 청와대는 3명의 인물을 차기 농특위원장 후보로 인사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이달 초 농특위원장, 김우남 내정기사가 한 언론사 기사를 통해 보도됐다. 이에 농민의길은 언론보도처럼 미리 한 명을 내정한 것이 사실이라면 우리 농민은 현 정부가 농업문제에 관심이 없다는 무성한 입소문을 부정하고 싶으나 적폐만 가득한 현 정부 농정에 자괴감만 들 뿐이라면서 차기 농특위원장 추천 후보 3인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진행하고 더 잘할 수 있는 인물이 선출되길 촉구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농민의길은 청와대는 이 내정설이 사실인지 확인해줘야 한다면서 압박했고 최소한 인사검증을 통해 더 역할을 잘해낼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내정하고 다른 2인은 들러리로 인사검증 하는 시늉만 한다면 이는 농민단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않는 정치적 술수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민의길은 내정설이 사실이라면 농민무시의 전형으로 보고 향후 농민단체와이 협치도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차기 농특위원장 후보에는 김우남 전 국회의원, 정현찬 가톨릭농민회 전 회장, 황수철 농특위 농어촌분과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