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포도로 최고급 와인 만들자

원예연구소 제1회 포도주제조 기술 워크숍 개최

  • 입력 2007.08.14 11:09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는 본격적인 포도 수확시기를 맞아 수입 포도주를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포도주를 만들기 위해 지난 7일 원예연구소 포도연구센터에서 제1회 포도주제조 기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포도주 양조에 참여하는 업체 실무자와 포도주 양조에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 등이 참가한 가운데 국산 포도주의 품질향상을 위한 포도주 양조기술 이론 및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 원예연구소가 7일 포도연구센터에서 개최한 제1회 포도주제조 기술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이 우리 포도로 만드는 와인 실습교육에 참가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원예연구소 윤해근 박사가 양조용 포도 품종의 특성 및 국내에서의 재배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으며, 정석태 박사가 포도주 제조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제조 실무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한국와인아카데미의 김준철 원장이 ‘포도주 제조 및 숙성 중의 품질관리’에 대해, 와인만들기 동호회를 이끄는 정재민 회장이 ‘주류제조면허 신청절차에서 취득까지’를 각각 발표했다.

한편 원예연구소는 2005년 포도연구센터를 설립한 이래 우리 기후 풍토에 알맞은 경쟁력 있는 양조용 포도 품종의 육성과 재배법 확립, 품종별 포도주 양조특성 분석과 생산 원료의 특성에 맞는 양조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원예연구소 정석태 박사는 “개발된 양조 기술을 이론과 실습을 조화시킨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기술을 이전하고 널리 알려 포도의 소비 확대는 물론이고 국산포도주의 품질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근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