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어깨가 아파요 ② - 충돌증후군
[길벗 따라 생활건강] 어깨가 아파요 ② - 충돌증후군
  •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 승인 2020.04.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임재현(봉천한의원 원장)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은 어깨 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특히 무거운 것을 자주 위로 들어올려야 한다면 더 그렇겠죠. 어깨통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병 중 하나가 어깨충돌증후군(충돌증후군)입니다. 충돌증후군이 더 심해지면 지난번 칼럼에서 설명해 드렸던 회전근개 파열로 병이 진행되는데요. 그 전에 미리 근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충돌증후군은 이름처럼 어깨에서 뭔가 충돌을 일으켜서 생기는 병증인데요,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이라는 부위가 힘줄과 충돌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팔을 올릴 때 어깨의 앞쪽 및 바깥쪽 통증이 점차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할 때도 있어 잠들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픈 쪽 어깨가 닿는 자세로는 잠을 자기가 어렵습니다. 증상이 오래돼 수개월 이상 된 경우에는 어깨의 꼭대기와 뒤 근육이 위축돼 움푹 들어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팔을 올릴 때 뚝 하는 소리가 나거나 어깨가 부딪히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60~100도에서 주로 통증과 소리가 나기 쉽고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을 뒤로 돌리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운동선수의 경우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지속해서 어깨 근육 손상을 입게 돼 근육이 붓는 경우가 많고, 이때 견봉과 상관골두 사이가 좁아지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견봉 돌기가 원래 크기보다 커지는 과골화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충돌증후군이 의심될 때는 원인이 되는 동작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1~2주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체로 좋아지는데 업무상 쉴 수 없는 분들이 문제입니다. 그럴 때는 우선 작업을 하시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 작업이 끝나고 난 뒤 충분한 마무리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은 목과 어깨와 허리를 모두 스트레칭한다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목을 앞으로, 뒤로, 옆으로 끝까지 늘려주세요. 다음으로는 목을 시계방향으로 3~5번 정도 돌려주시고 반대 방향으로도 해주세요. 다음은 어깨를 앞으로, 위로, 옆으로, 위로, 뒤로, 좌우로 크게 크게 쭉쭉 뻗어주세요. 어깨도 앞으로 크게 돌려주시고 반대 방향으로도 크게 돌려주세요. 다음엔 허리를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3~5바퀴씩 돌려주시고 숙였다가 뒤로 젖히는 동작도 3~5회 정도 반복해주세요.

업무가 끝나고 난 뒤에는 얼음찜질과 따뜻한 찜질로 어깨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시면 뜨거운 탕에 들어가 반신욕을 하시거나 목욕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충돌증후군이 어느 정도 진행돼 팔을 올리기 힘들거나 뒤로 젖히기 힘들다면 몇 가지 스트레칭을 더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1. 아픈 쪽 어깨가 있는 손에 수건을 쥐고 뒤로 열중 쉬어 자세를 최대한 취해주세요.

2. 안 아픈 손으로 반대쪽 수건을 쥐고 최대한 위로 당겨 주시면 됩니다.

이때 너무 강하게 하진 마시고 부드럽게 아픈 쪽 어깨를 늘려준다는 느낌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아픈 쪽 어깨를 ‘앞으로 나란히’ 하듯이 앞으로 쭉 뻗어줍니다.

안 아픈 손으로 아픈 쪽 팔꿈치를 잡고 대각선 위쪽으로 당겨줍니다(예를 들어 오른쪽 어깨가 아프다면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왼쪽 위로 사선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이 두 가지 운동을 하루에 4~8회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몸을 많이 사용해 아픈 병들은 충분한 휴식이 제일 중요합니다. 충분히 휴식하시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찜질과 스트레칭을 병행하시면 최소한 병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돌증후군은 치료하지 않으면 회전근개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이런 노력으로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