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목재 작년보다 확대 공급

산림청, 경제림육성단지 중심 생산 계획 밝혀
산림기능 높이는 ‘친환경벌채’도 적극 알려야

  • 입력 2020.04.05 18:00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코로나19와 건설경기 불황으로 국내 경제성장세가 위축되고 있으나 토목 부분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증액과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RPS)로 목재소비량 증가 등이 예측되고 있다.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이를 반영해 경제림육성단지 중심으로 국산 목재를 지난해보다 40만㎥ 늘린 500만㎥ 생산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올해 목재 수급량을 3,000만㎥로 예측하고 있다. 국산 목재생산량은 2018년 457만㎥, 2019년 460만5,000㎥에 이르며, 올해는 이를 더 확대해 500만㎥ 생산이 목표다.

산림청에서는 제도 개선과 산림부산물 이용률을 높여 목표치 달성에 힘쓸 방침이다. 우선 원목 규격에 맞지 않아 사용하지 못했던 임산물을 발전용 목재펠릿칩이나 축사 깔개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8월 제도를 개선했다. 아울러 벌채 후 임지의 산림부산물을 친환경 에너지 연료나 축사 깔개 등으로 자원화 하는 ‘미이용 산림자원화센터’를 조성해 산림부산물 활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산림청이 지난해 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벌채 관련 인식조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82%가 국산목재 생산을 위해 벌채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친환경벌채는 지속가능한 목재 생산을 위한 주요 정책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벌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는 것을 읽게 된다.

또 향후 지속가능한 목재생산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56%가 친환경 벌채를 꼽았으나 목재생산을 통해 새로운 나무를 심으면 연간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2배 늘릴 수 있는 등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인지비율은 31%로 매우 낮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긴다.

산림청 산림자원과는 친환경벌채에 대해 “5ha 이상 벌채 면적에서 10% 이상을 군상(나무를 한 곳에 모아 존치하는 방법) 또는 수림대(벌채구역과 벌채구역 사이 또는 벌채지 내에 띠 형태로 존치하는 숲 구간)로 남겨 벌채로 인한 미세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야생 동·식물의 서식 등 생태기능을 유지하는 산림영향권을 확보하는 벌채방식”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