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이 기후위기 해결 나서자

  • 입력 2020.02.02 18: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다음달 14일 기후위기비상행동에서 전국적인 기후위기 대응 촉구 집회를 연다. 이를 앞두고 여기 참여하는 농업 진영 또한 기후위기 극복 방안 마련으로 분주하다.

지난해 기후위기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는 국내 300여개 시민사회 단체들의 연대체인 기후위기비상행동이 출범한 이래, 시민사회는 정부에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촉구하고 있다. 현재 농민단체 및 관련 연구조직, 생활협동조합들 중에선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영재, 친농연)와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소장 이재욱, 농어연), 한살림연합(상임대표 조완석, 한살림)이 기후위기비상행동에 참여 중이다.

해당 단체들은 농민·먹거리단체들의 협의체로서 ‘기후위기비상행동 농업·먹거리 모임(농업·먹거리 모임)’을 꾸려 대안을 모색 중이다. 여기엔 농민관련 단체 외에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 햇빛학교 등의 기후위기 대응 단체들, 그리고 농업·먹거리와 환경문제를 연구하는 연구자들도 참여한다.

농업·먹거리 모임은 지난해 12월 27일과 지난달 20일 두 차례에 걸쳐 기후위기에 대한 농업분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12월 27일 모임에서 박승옥 햇빛학교 이사장은 “그 동안 농민은 기후위기 문제에 있어 가해자 아니면 피해자로서만 거론돼 왔는데, 앞으로 기후위기가 심화될수록 농민은 기후위기 ‘해결자’로서의 성격이 도드라질 것”이라 강조했다. 이는 소농 중심 생태농업 확대를 통해 기존의 화석연료 중심 농업을 극복할 수 있다는 뜻이었다.

농업·먹거리 모임이 갖고 있는 문제의식 중엔, 기후위기가 지속될 시 벌어질 전 지구적 식량위기에 대한 고민도 있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장은 “일각에선 (기후위기에 따른 식량위기 심화의 대안으로)해외 농산물을 더 수입하거나 정부에서 해외 식량기지를 개척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는 결코 근본적인 대안이 아니다”라며 “해외의 식량위기 심화 시 그 영향을 우리가 그대로 받게 되는 문제와 함께, 식량 수송과정의 에너지 소비 또한 기후위기를 심화시키는 요인”이라 강조했다. 이는 푸드 마일리지, 즉 먹거리의 수송 경로가 길어지는 데 따른 화석연료 배출량도 그만큼 늘어난다는 걸 의미한다.

이근행 농어연 부소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농식품체계 전환 실천운동이 벌어지고 있다”며 “일본의 산소제휴 운동, 프랑스의 생산자-소비자 간 지역소비운동(AMAP), 그리고 세계 각국의 농민시장 운동을 통해 지역먹거리 소비를 늘리고 푸드 마일리지를 감축하려는 시도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농업·먹거리 모임은 향후 기후위기를 고민하는 농민과 연구자, 도시민을 계속 모으면서 다음달 14일 기후위기 행동을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혁 친농연 정책위원장은 “농민운동 진영 차원에서도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책을 끊임없이 논의하면서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한국친환경농업협회에서 친환경 의무교육을 위탁하기로 했는데, 기후위기 관련 의제를 의무교육에서 강조함과 함께 향후 친농연의 사업에서도 기후위기 문제의 의제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