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파요. 어떻게 하면 우유를 먹을 수 있나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파요. 어떻게 하면 우유를 먹을 수 있나요?
  • 장희수 기자
  • 승인 2020.01.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희수 기자, 자료=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제공]

Q: 아침에 시간이 없어서 우유를 곁들여 간단히 먹고 싶은데,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파요. 저는 평생 우유를 먹을 수 없나요?

 

A: 우유 배앓이로 불리는 유당불내증이 있군요.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유당불내증이란 우유나 유제품 속 유당을 분해 또는 흡수하는 효소가 충분치 않아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심하지 않다면, 우유와 유제품을 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까요.

우유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것이지만, 유당 분해 효소가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우유자조금 관리위원회는 유당불내증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따뜻하게 데워 마시기, 소량씩 자주 나눠 마시기, 시리얼·빵·샐러드 등 다른 식품과 곁들여 먹을 것을 권합니다. 또한 락토프리 우유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10명 중 1명은 유당불내증을 호소하는데, 이는 자가진단으로 정확하지 않으니 의사를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최근 우유 급식을 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유당불내증이 있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유당불내증 유병률이 높은 한국성인의 우유 섭취 빈도는 일주일에 두 번에 그칩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유 섭취량이 유당불내증 유병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라도 꾸준히 우유를 마시게 되면 유당 분해요소의 양이 늘어난다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우리 조금씩 꾸준히 마셔볼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