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사태 타결

  • 입력 2019.11.24 18:0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지난 10월 1일 집단해고 이후 남해화학에서 농성투쟁에 돌입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복직이 결정되자 힘찬 팔뚝질과 함께 공장 밖으로 나오고 있다.전남대책위원회 제공
지난 10월 1일 집단해고 이후 남해화학에서 농성투쟁에 돌입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복직이 결정되자 힘찬 팔뚝질과 함께 공장 밖으로 나오고 있다.전남대책위원회 제공

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사태가 각계각층의 노력 속에 지난 19일 민주노총 조합원 등 29명에 대한 복직에 노사가 합의하며 일단락됐다.

비료를 생산하는 농협 자회사인 남해화학에선 지난 10월 1일 비용절감 명목으로 사내하청업체를 교체하며 비정규직 60명에 대한 집단해고 사태가 발생해 논란이 됐다. 또한 해고 노동자들이 반발하며 파업과 농성투쟁에 돌입하자 남해화학과 사내하청업체인 (주)새한은 한국노총 조합원 41명은 고용승계를 보장했지만, 민주노총 조합원 29명에 대해선 해고 입장을 유지해 문제가 됐다.

이에 남해화학 비정규직 집단해고 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남대책위원회가 구성됐고, 농민들도 목소리를 더했다. 대책위 차원의 끊임없는 문제 제기와 여론 형성이 결실을 이뤄냈다는 게 지역사회의 평가다.

강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은 “이번 비정규직 집단해고 사태 해결은 여수산업단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만을 솎아내려는 불순한 시도를 끊어낸데 의미가 있다”며 “또한 농민들의 농민수당 주민조례 청구 운동에 노동자들이 대대적으로 결합했듯, 농민들이 이번 투쟁에 함께하며 농민과 노동자가 함께 싸워 승리한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