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급식센터, 민간협치 운영위 첫발

  • 입력 2019.10.20 18:00
  • 기자명 홍안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안나 기자]

지난 14일 경기도친환경급식지원센터(센터)에 민관협치 운영위원회가 구성됐다(사진).

센터는 학교급식을 비롯한 공공급식사업을 전담할 조직으로 경기도 농정해양국 내에 설치된 과단위 조직이다. 2018년 민선 7기 지방선거 직후인 10월 1일 급식사업에서의 공공성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목표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전격적인 지시 아래 설치됐다.

이 과정에서 무상급식 운동부터 함께 해 온 농민·시민사회단체는 센터를 민관협치 기구로 구성할 것을 요구해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신 센터 운영위원회를 민관공동기구로 구성하는 안을 놓고 1년간 조율해온 끝에 지난 14일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하게 된 것.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업무진행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조정, 친환경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급식심의위)에 상정할 안건 건의 등 경기도의 친환경학교급식을 비롯한 공공급식 정책을 발굴하고 협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민관 공동으로 총 25명의 위원을 위촉했으며, 4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통해 민관 공동위원장 선출과 분과위원회별 위원 위촉이 완료됐고, 분과위원장은 각 분과별 회의를 통해 선출하기로 의결했다. 민간측 공동위원장으로는 구희현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상임대표가 선출됐으며, 관측 공동위원장은 당연직 위원인 박승삼 농정해양국장이 맡게 됐다.

분과위원회는 급식운영분과, 생산관리분과, 식생활교육분과, 공공급식분과로 각 분과마다 생산자, 소비자, 유통전문가 등 해당 민간전문가들과 경기도청과 도의회, 교육청 관계자로 구성됐다. 농민단체로는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한여농경기도연합회가 3개 분과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분과위원회는 급식현장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다양한 의견과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운영위원회 개최와 관계없이 수시 개최로 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위원회는 조직 구성과 함께 향후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했는데, 친환경학교급식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 계획과 함께 군부대, 어린이집, 공공기관으로 공공급식영역을 넓히기 위한 계획을 토론했다.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된 정책과 건의내용은 급식심의위에서 심의·의결하고 센터에서 실행하게 된다.

구희현 공동위원장은 “행정기관 주도의 일방적인 급식정책 운영은 친환경급식조례의 목적에 반한다”며 “줄기차게 민간측이 요구해 온 협치가 드디어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운영위 구성에 대해 평가했다. 또한 “경기도, 교육청, 생산자, 학생, 학부모, 시·도의원, 영양교사, 조리실무자, 시·군센터, 소비자조합, 유통가공업계 등 급식관련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민원과 대안을 경청하고 실질적인 협치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