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발생, 어떻게 뚫렸는지 ‘오리무중’

파주 이어 연천서도 ASF 발생 확인 … 정부, 차단방역 총력

  • 입력 2019.09.22 18:00
  • 수정 2019.09.22 18:46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국내에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의 유입경로가 확인되지 않아 우려를 사고 있다. 범정부 차원에서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며 추가 확산방지에 나서고 있지만 방역망이 어디서 뚫렸는지 오리무중인 상황이라 한치 앞을 전망하기 어려운 모습이다.

지난 17일 오전 정부는 국내 ASF 발생을 공식 확인하고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즉시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이 발령됐으며 최초 발생한 경기도 파주시 소재 돼지농장에 대한 긴급 방역조치가 실시됐다.

이어 다음날인 18일 경기도 연천군 소재 돼지농장에서 ASF 확진 판정이 나오자 파주·연천·포천·동두천·철원·김포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강력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들 지역은 집중소독과 함께 3주 동안 돼지의 타지역 방출 금지 및 지정 도축장에서만 도축·출하가 실시된다.

또, 방역지역, 차량·도축장 역학 농가 등 630호를 대상으로 전화예찰을 추진하고 발생농장 환축과 접촉한 사람이 방문하거나 발생농장을 출입한 차량이 출입한 농장은 당일부터 21일 이상 이동제한 조치를 내리고 임상검사를 진행 중이다. 방역당국은 소독차량 1,383대를 동원해 전국의 양돈농가 6,300여 곳을 집중소독하고 있다.

ASF 바이러스의 주요 이동 경로로 지목됐던 남은음식물의 양돈농가 반입은 전면 금지됐으며 환경부 등 관련부처는 접경지역 14개 시군의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을 실시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발생 농가 주변을 관리지역으로 설정해 멧돼지 폐사체 및 이상 개체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해당농가와 인접 구릉지에 대한 출입금지를 해당지자체에 요청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9일 남은음식물이 부적정하게 처리되지 않도록 대체처리 방안을 마련하고 그 이행여부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처럼 범정부 차원의 강화된 차단방역이 실시되고 있지만 ASF 바이러스가 어떻게 국내로 유입됐는지는 오리무중에 빠진 상태다. 두 농장 모두 남은음식물을 돼지에 급이하지 않으며 관계자들의 의심스러운 해외출국도 없다.

일각에선 접경지역인 파주·연천지역에서 발생한 점을 들어 이북에서 유입됐을거란 추정이 나오지만 어떻게 농장 내부에까지 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었는지는 가늠조차 어려워 보인다. 때문에 발생이 확인된 농장이 최초 발생 농장이 아닐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마저 거론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18일 “두 농가가 일부 같은 회사의 사료를 쓰는 걸로 확인됐지만 제품이 같은지는 확인 중이다”라며 “검역본부 중앙역학조사반이 두 농장의 연관성을 조사 중에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