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 5천만원 시대 앞당기려면

황주홍 위원장 “농촌위기 극복 위해 절실” … 농협, 지자체 협력사업 확대 박차

  • 입력 2019.06.16 18:0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지난 12일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 이번 세미나는 3,000만원 대에 머물던 농가소득이 13년 만에 4,207만원을 기록한 가운데 농가소득 상승의 대안을 찾는 자리라 눈길을 끌었다.

황 위원장은 “여전히 농가소득은 도시근로자 소득 대비 60% 수준에 머물러 있다. 농가소득을 구성하는 농업소득의 증가폭은 크지 않고 농업외소득의 비중이 더 커지고 있어 농업소득을 늘리는 획기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며 “농촌의 위기를 극복하고, 농업이 국가의 성장 동력 및 일자리 창출의 보고가 되며, 농민이 풍요로운 삶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발제를 맡은 강석용 농협중앙회 농가소득지원부장은 0.5ha 미만 다품종 소량생산, 0.5~2ha 복합영농, 2ha 이상 소품종 대량생산 등 영농규모별 핵심 추진사업과 함께 농촌형 태양광 보급, 농촌관광 활성화, 농업직불제 강화, 공적보조 확대 등 농업외소득 증대 추진사업을 향후 과제로 꼽았다. 무엇보다 국회, 정부, 지자체, 농업관련기관 협력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자체-농협중앙회-농축협-농민이 함께하는 지자체 협력사업은 가장 협동조합적인 사업 모델로 최근 3년간 지원 효과가 농협중앙회 지원액의 8.1배로 나타났다며 사업 확대의 필요성도 설명했다. 예를 들어 지난해 농협중앙회가 526억원을 지자체 협력사업에 썼는데 총사업비는 4,215억원이 됐다는 것이다.

최원철 한양대학교 특임교수는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한 개선 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SNS를 활용한 유통 선진화, 공유형 숙박 활용, 스마트팜 활용 등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나선 송남근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정책과장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정부의 지원은 사회적으로 합의된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토론자들은 농가소득 견인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권오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통조성처장은 “국민들의 농·수산물 소비 감소가 농가소득 중 농업소득의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공공급식에서 국산 농·수산물 우선 사용 확대를 주장했다. 이영철 전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젊은이들이 농촌으로 향해야 농가소득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귀농·귀촌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