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수당 추진, 농민과 머리 맞댄 당진시의회

시의회 “조례 제정에 최선의 노력” … 추진위, 시민 홍보와 설득작업 ‘박차’

  • 입력 2019.05.05 18:00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당진시의회(의장 김기재)가 당진시농민수당추진위원회(위원장 김희봉, 추진위)와 지난달 29일 농민수당 추진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연 가운데 시의회 차원에서 최대한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사진).

추진위는 정책간담회에서 “농민수당은 그동안 국가나 지방정부가 해야 할 공익적 역할과 기능에 대해 무보수로 해온 것을 이제는 정당한 대가를 지불 할 것을 요구하는 수당”이라고 설명했다.

최우현 공동추진위원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농민수당이 추진되는데 특별히 당진시는 공업화,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돼 농민들 설 자리가 없어져 농업을 지키기 위해 농민수당이 꼭 필요하다”고 했고, 김영빈 당진시농민회장도 “뼈마디가 구부러지며 농촌을 지켜왔는데 늦었지만 이제라도 농촌을 살릴 수 있는 농민수당제를 시급히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준선 당진시농업경영인 부회장도 “농업의 공익적 기능이 큰데 농민수당은 꼭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오윤희 여성단체 대표도 “농민수당은 단순히 농민만을 위한 게 아닌 시민 모두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진시의회에선 정상영 부의장이 “농민수당은 꼭 필요한 수당이다. 농민수당은 남녀 구분 없이 지급돼야 한다는 게 모든 의원들의 생각일 것”이라고 했고, 전재숙 의원은 “의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극 돕겠다”고 했다. 서영훈 의원은 “공산품 수출로 버는 이익금 중 일부를 농민수당 재원으로 하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조상연 총무위원장은 “국가에서 아기가 출생하면 나라 인구가 하나 늘었다고 아기수당 주고 전쟁에서 나라 지켰다고 참전수당 드렸고 청년에게 청년수당 줬듯이 농민수당은 가치의 인정이고 농민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배려”라며 조례 제정에 나설 뜻을 밝혔다.

김기재 의장은 “앞으로 의원들의 뜻을 모아 갈 것이며 추진위가 제시한 8월 조례 제정과 주민공청회 등을 추진하는데 창구 역할과 대변인 역할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인적으로는 연간 60~70만원 정도 예상하는데 농민수당에 필요한 예산확보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이는 추진위의 요구인 240만원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의견 조율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추진위측은 앞으로 시의회와 몇 번 더 정책간담회를 갖고 토론회와 공청회를 열 계획이며 시민 홍보와 설득작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