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농민회 “한국 정부, 농민권리선언 전향적 결단 나서라”

농식품부·외교부 항의 방문 … 국제가톨릭농민운동연맹도 참여

  • 입력 2018.11.25 11:07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FIMARC(피막) 총회기간 중 유엔농민권리선언 채택에 동의하는 각국의 대표들. 가톨릭농민회 제공
FIMARC(피막) 총회기간 중 유엔농민권리선언 채택에 동의하는 각국의 대표들. 가톨릭농민회 제공

 

우리나라 가톨릭농민회를 비롯해 전세계 천주교 농업공동체가 나서 그간 유엔 농민권리선언 표결에 기권해 온 한국 정부의 전향적 결단을 촉구했다.

지난 19일 외교부 국제기구국과 농림축산식품부 국제협력국 관계자를 만난 가농 측은 그동안 한국 정부가 유엔 인권이사회의 농민권리선언 채택 표결에 기권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으며, 오는 12월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의 표결에서 농민권리선언이 채택될 수 있도록 전향적으로 나서길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한길 가농 회장, 이성남 우리농 생활공동체 회장, 김인한 신부(천주교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지난 11월 초 세네갈 티에스에서 열린 피막 총회 기간에 발표한 성명에서 “유엔 농민권리선언은 농민과 농촌지역민들의 인권, 식량주권에 대한 권리, 토지, 물, 종자, 생물다양성, 전통지식에 대한 농민의 권리와 농민, 농촌노동자의 정의에 대한 국가의 일반적 의무와 유엔 및 국제기구의 책임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런 내용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 동안 한국정부는 유엔 인권이사회 표결에서 기권하였고 이러한 행태를 우리는 납득할 수 없다”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가농은 자신들의 서한 외에 한국정부에 보내는 국제가톨릭농민운동연맹(FIMARC, 피막)의 표결 촉구 서한도 함께 전달했다. 1964년에 창립된 피막은 농민과 농촌 지역에 사는 사람을 위해 활동하는 국제 조직으로 5개 대륙에 속한 50여개의 국가에서 교육 훈련, 사회 정치 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지역 개발을 위한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일 뉴욕 유엔 본부 제3위원회의 검토를 거친 농민권리선언은 12월 유엔 총회에서 채택 여부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