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기관 식당 수입산 사용

  • 입력 2018.10.14 15:47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충남도서관 구내식당의 원산지 표시.
충남도서관 구내식당의 원산지 표시.

충남도청 등 관내 공공기관 구내식당이 수입농산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가 될 전망이다.

지난 10일 충남 농민들이 충남도청을 비롯해 관내 경찰청, 교육청, 보건환경연구원, 도서관, 충남농협 등의 공공기관 구내식당 실태조사를 진행한 가운데 원가 절감을 이유로 수입농축수산물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의회는 지난해 2월 「충남도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마련한 바 있으며 충남도에서도 이에 따라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조례와 계획이 가장 먼저 적용돼야할 공공기관 구내식당에서조차 수입농산물을 버젓이 사용하고 있어 문제라는 목소리다.

특히 실태조사에 나선 농민들은 공무원들이 매월 13~15만원의 급식비(급량비)를 받고 있어 우리농축산물로 이뤄진 식사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엄청나 예산군농민회 사무국장은 “국민의 세금으로 한끼에 6,000~7,000원씩 식비를 챙겼으면 우리농축수산물로 식사하기 충분하다. 굳이 수입농축수산물을 먹겠다면 급식비도 수입농축수산물 가격에 맞춰 삭감하라”고 요구했다. 이근혁 부여군농민회 사무국장도 “공공급식 확대한다고 대통령부터 장관까지 나섰다는데 정작 공무원들이 외면하고 있어 말뿐인 문재인정부 농업정책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인범 충남도 농산물유통과장은 “충남도청 구내식당이 위탁운영이라서 우리농산물 사용을 강제할 수 없다”면서 “앞으로 학교급식센터보다 진전된 지역식품통합지원센터를 만들어 도내 공공기관은 물론 노인요양시설, 어린이집, 군부대까지 지역농산물을 식자재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 위원장도 “노조에서 수입농산물을 쓰라마라 관여 할 문제가 아니다. 가격 인상에 대해서만 협의하고 있다”며 “농민들이 문제 제기한 급량비도 도식적으로 15만원, 한 끼에 7,000원씩 따졌다는데 꼭 구내식당에만 쓰라는 게 아니고 일반식당에서도 쓰고 있다. 앞으로는 노조가 업체 측에 우리농산물 사용을 적극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과 교육청 그리고 충남농협은 구내식당을 직접 운영하면서 농산물 한, 두 가지를 제외하곤 90%이상 우리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공공기관의 구내식당 운영의 직영체계 전환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