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연합사업단 통해 광역먹거리체계 구축”

전국친농연 광역조직 회장 인터뷰 ③ - 전호봉 전북친농연 회장

  • 입력 2018.09.16 09:42
  • 수정 2018.09.16 12:57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의 각 광역단위 회장들의 인터뷰를 격주로 싣는다. 지역 친농연 대표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각 지역별 친환경농민들의 현안과 고민,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 등을 소개한다.

우선 현재 전북도의 친환경농업 상황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다.

전북도 내 약 6,500ha 면적의 농지가 친환경인증 농지이다. 주로 쌈채류 및 과수 위주로 재배하는 농가들이 많은데, 해마다 면적이 감소해 고민이 많다.

이처럼 면적이 감소하고 친환경농민이 줄어드는 데는 전북도 행정당국, 즉 도청부터 시·군 단위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친환경농업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남아있는 게 영향을 끼치는 걸로 보인다. 아니, 더 나아가 중앙정부부터가 GAP 인증농가 육성엔 적극적으로 임하는데 친환경인증 농가 육성에 대해선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특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경우 대놓고 ‘때려잡자 친환경’ 식의 분위기를 보인다. 최근 농관원이 친환경인증 농가 대상으로 진행한 토양·작물 전수조사 과정에서도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농관원 직원들의 강압적 행동 못지않게 농산물과 농업 관련 기초지식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지난 7월 20일 친농연 회장단의 조재호 농관원장 면담 시 이 문제들을 강하게 항의했다.

전북에선 친환경인증 취소나 농관원 전수조사시 피해사례가 있나?

나부터도 피해사례가 있다. 한 달쯤 전 서울 성북경찰서에서 연락이 왔다. 2016년 내가 생산한 콩에서 농약이 나왔다는 것이다. 농약을 전혀 치지 않는 나로서는 황당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생산한 콩을 샘플링해 안전도 및 GMO 검사까지 다 했는데 이상이 없었기에 출하했다.

아무리 봐도 유통과정에서 농약이 비의도적으로 혼입됐다고 밖에 볼 수 없는데, 유통과정의 혼입에 대해 내가 어찌할 수 있나. 그래서 경찰에게 “중간유통업자와 대면해서 전후 상황에 대해 함께 얘기해 보자”고 했더니 알겠다며 전화를 끊고는 아직 연락이 없다. 그 밖에도 피해사례가 상당히 많은 상황이다. 비산 및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비의도적 농약 혼입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이러한 피해사례는 반복해서 나타나리라 본다.

현재 전북친농연의 중점 사업에 대해 듣고 싶다.

올해 1월 25일 전북친환경연합사업단을 창립했다. 전북을 대표하는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 조직으로서 학교급식·지역시장 및 대형시장에 대응하는 광역생산유통주체를 구축하는 게 목표이다.

특히 특화형 산지조직 구축을 통해 서울시 학교급식에도 전북의 친환경농산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가공연계사업과 지역먹거리 매장사업으로 판매처도 다변화 할 계획이다. 친환경연합사업단을 중심으로 광역먹거리 유통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이다.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는데, 조만간 구체적 상황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