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계열사 선진, 안성에 축산패커 신설 추진 … ‘반대여론 확산’

안성시 양성면에 7만평 규모 축산식품복합단지 조성 계획
주민들, 사업추진 과정에 의혹 제기 “안성시가 대기업 편드나”

  • 입력 2018.08.19 01:13
  • 수정 2018.08.19 01:18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하림그룹 계열사인 ㈜선진(대표 이범권)이 수도권에 대규모 패커시설 신설을 추진하며 대기업 진출 반대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패커 신설을 추진하는 과정도 논란이 많아 경기도와 안성시의 결정이 주목된다.

하림은 계열사인 선진을 통해 사료사업, 양돈 계열화 사업, 식육유통사업, 육가공사업을 벌이고 있다. 선진은 지난해 10월 안성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해 안성시 양성면 일대에 축산식품복합 일반산업단지를 개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계획대로라면 총 2,000억원을 투입해 23만1,709㎡(약 7만평) 면적에 1일 도축물량 소 400두, 돼지 4,000두 규모의 육가공·식품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양성면 도축장설치 반대 대책위원회 주민들은 매일 안성시청 앞에서 선진의 도축장 건립을 반대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양성면 도축장설치 반대 대책위원회 주민들은 매일 안성시청 앞에서 선진의 도축장 건립을 반대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안성지역 주민들의 여론은 선진의 투자에 찬반이 나뉜 상태다. 찬성하는 주민들은 양성면 축산식품복합단지 추진감시 위원회를 만들어 지역발전을 위해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900여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다.

선진의 산업단지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도축장 건립에 따른 환경오염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에 양성면 도축장설치 반대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안성시의회에 주민청원을 제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한경선 대책위원장은 “매일 주민들이 안성시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진행하며 산업단지 허가를 반대하고 있다”라며 “안성시가 대기업을 위하는 행정이 아닌 주민을 위하는 행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단지 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 사이에선 안성시가 민간사업을 추진하는 대기업의 편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안성시 공무원들이 직접 나서 주민들에게 선진이 주최하는 유럽 도축시설 견학을 권유하는 등 회유에 나섰다는 의혹이다.

선진은 지난 5월말 일부 주민들을 초청해 네덜란드 도축장과 폐수처리시설 등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견학일정엔 안성시 창조경제과 기업유치팀 관계자가 동행하기도 했다.

사업허가권을 가진 안성시 공무원이 유럽 견학일정에 동행한 건 민간기업에게 특혜를 받은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해당 관계자는 “산업단지 건립을 두고 첨예한 의견대립이 있어 직접 내용을 파악해야 했다. 그래서 실제 환경오염 우려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견학에 참가했다”라며 “시 경비로 공무출장을 다녀온 것이어서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지역에선 산업단지 개발에 관한 환경영향평가 과정을 두고도 논쟁이 한창이다. 안성시는 1월에 이 사업에 관한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했다. 반대 대책위는 이 협의회에 참여한 위원 중 한 명이 법규와 달리 임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성시 기업유치팀 관계자는 “관련부서의 추천을 받아 전문성이 있는 인사를 협의회에 들어오게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산업단지 예정지 주변엔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걸로 전해져 파장이 심상찮다. 이와 관련 안성시 기업유치팀 관계자는 “생태보호에 문제가 있다면 한강유역환경청에서 결정을 내리게 돼 있다”라며 “현재 진행 중인 환경청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통보받은 뒤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간기업이 투자하는 사업이기에 찬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중히 사안을 처리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나올 시점은 오는 10월 즈음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편, 축산분야에서도 하림그룹 계열사인 선진의 패커 건립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농민들은 대기업이 축산에 이어 학교급식 시장 진출까지 노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