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과 머리 맞댄 농민회 출신 김정섭 공주시장

  • 입력 2018.07.01 12:24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보수적 색채가 짙은 충남 공주에서 농민회원 출신 후보가 시장에 당선돼 눈길을 끈다. 김정섭 공주시장(더불어민주당)이 그 주인공이다. 김 시장은 지난달 26일 농정을 혁신하기 위한 의견을 듣겠다며 농민과 마주앉았다. 공주시장직 인수위원회(인수위) 농업농촌분과 정책공약 실행 점검을 위한 토론회(사진)를 통해서다.

김 시장은 이날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잘 반영돼 밤 산업과 시설원예, 축산업, 쌀 등 공주시의 특산품목의 생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행정체계를 구축하겠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 농업’ 육성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복원하고 청년일자리 창출로 연계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정책방향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또 시급히 이행해야 할 핵심 정책공약으로서 시장과 농민을 공동위원장으로 둔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농업혁신위)’의 상시 운영을 꼽았다.

인수위는 앞서 25일 우성농협에서 공주시농민회에 공약을 설명하고 질문과 건의를 받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부분의 농민회원들은 “지금까지 공주시가 대농중심의 농정을 펼쳤다면 이제부터는 중소농과 청년·여성농민, 귀농인을 위한 정책들이 반영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봉균 전 공주시농민회장은 “농협중심 로컬푸드직매장 운영의 문제로 인해 이제는 생산농민과 소비자가 함께하는 직매장을 새로 시작할 때”라며 “농업혁신위에 적극 참여하자”고 말했다. 이병우 공주시농민회 사무국장은 “공주시 차원의 기초농산물 수급 문제와 과잉생산으로 폐기할 때 특정조합원에 한해서 지원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면서 개선을 요구했다.

그 외에도 회원들은 △소농의 편리한 농업기술센터 이용 △소규모 축산농가 지원 △작목반 위주 지원 아닌 균등 지원 △농기계 임대료 정산 시 카드결제 △농업기술센터의 개인농기계 수리·출장수리 등의 개선을 요구했다.

이날 김 시장은 스스로 농민회원으로 활동해왔다며 농심을 행정에 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