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무상급식, 6월의 숙제는?

  • 입력 2018.05.19 12:28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친환경 무상급식의 확대·발전을 위해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초등학교 지혜반에서 열린 ‘찾아가는 먹거리 교실’에서 학생들이 샌드위치에 들어갈 토마토, 브로콜리, 감자 등의 식재료를 버무리고 있다. 한승호 기자
친환경 무상급식의 확대·발전을 위해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초등학교 지혜반에서 열린 ‘찾아가는 먹거리 교실’에서 학생들이 샌드위치에 들어갈 토마토, 브로콜리, 감자 등의 식재료를 버무리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천천초등학교의 한 교실. 토마토, 브로콜리, 배, 감자 등의 식재료를 칼로 자르며 요리하느라 여념이 없다. 이날 이 교실에선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 산하 학교급식지원센터(센터장 김지연) 관계자들이 나와 ‘찾아가는 먹거리 교실’을 진행 중이었다. 학생들은 친환경농산물로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 시간을 가졌다.

30명의 학생들은 그 동안 시중에서 쉽게 구해 먹어온 각종 간식류(아이스크림, 콜라, 과자 등)에 아스파탐, 액상과당 등 가공재료가 들어가 있단 사실을 듣고 “먹으면 안 좋은 건 아는데 맛있잖아요!” 같은 맹랑한 대답을 내놓았다. 학생들은 이러한 가공식품 대신 과일, 고구마 등의 신선식품을 방과 후 간식으로 먹는 게 좋다는 점을 교육받았다.

시민사회의 끈질긴 노력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은 발전했다. 한때 보수진영에서 ‘포퓰리즘 정책’을 운운하던 게 무색하게, 대부분 지역의 초·중학생들이 친환경 무상급식을 이용한다. 심지어 다음달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일부 후보들마저 고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울 정도니 말 다했다.

그럼에도 다음달 13일 지방선거를 앞둔 지금, 여전히 친환경 무상급식 운동진영에 숙제는 남아있다. 첫째로 민관협치 기구로서 학교급식지원센터의 확대다. 여전히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존재하지 않는 광역·기초지자체에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세워야 한다.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단순히 농산물 공급기구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생산자·공무원·학부모·영양교사 등 학교급식 정책의 주체들이 함께 논의하고 각종 정책사항을 결정하는 장으로서 기능해야 한다. 그 동안 학교급식 정책 결정 과정에서 소외돼 온 농민들의 발언권을 키우기 위한 장으로서도 이러한 협의체는 중요하다.

둘째, 아직도 남아있는 친환경 무상급식 사각지대를 메꿔야 한다. 최근 선거를 앞두고 고등학교 단위로의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주장이 시민사회에서 강하게 제기되는 건 반가운 현상이다.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를 위해선 지자체를 넘어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교급식법을 개정해 정부의 급식예산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위에 언급한 기능들과 함께, 지역 먹거리교육센터로서도 기능해야 한다. 장기적으론 정부 차원에서 교육과정에 먹거리교육의 강화를 고민할 필요도 있다.

친환경식재료로 열심히 요리하던 수원 천천초등학교 학생들은, 이윽고 자신들이 만든 샌드위치를 맛있게 먹기 시작했다. 그들이 먹은 샌드위치는 온전히 경기도에서 생산한 친환경농산물로 만든 샌드위치였다. 지역 친환경농산물이 학교로 더 많이 가고, 아이들은 그 먹거리의 가치에 대해 교육받는 선순환, 이것이 친환경 무상급식 발전의 첫걸음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