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인력지원센터 올해 대폭 늘어난다

전남 전역 33개소로 확대
제주도는 항공료까지 지원

  • 입력 2018.05.18 11:00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농촌인력중개지원 시스템을 갖춘 지방자치단체들이 계속 늘어난다. 올해부터 농촌인력지원을 위한 국가예산이 확대되면서 비슷한 유형의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시행될 것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부터 농협의 영농작업반 사업을 국고지원(전국 50개소)하면서 농촌 인력 수급을 지원하려는 움직임이 활기를 띄고 있다. 지난해 21개소를 운영하며 5만8,000여명의 인력을 중개했던 전남도는 올해 정부 사업에 자체사업비를 더해 총 17개 시군에서 33개소의 센터를 운영한다. 전남 대부분의 지역에서 센터의 인력 중개 서비스 혜택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김선호 전라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촌인력지원센터가 일손 부족 농가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안정적 영농활동을 가능토록 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며 “센터를 매년 확대해 부족한 농번기 농촌 인력을 해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6개 시·군에서 농촌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었던 경북에서도 올해부터 청도군(사진) 등 2개 시군에 센터를 추가로 개소했다.

제주도와 농협 제주지역본부는 지난 10일 농협 제주지역본부에서 ‘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의 현판식을 열고 그 출범을 알렸다. 지난해 말 제정된 ‘제주특별자치도 농어업인력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기존 농협 제주본부 농촌지원단에 예산을 지원, 8명의 상시근무자가 운영하게 된다.

센터는 도외인력에 항공료와 숙박비까지 제공하며 마늘 수확철 대비 일손부족 해소를 첫 목표로 삼았다. 제주도는 센터가 한시적인 영농인력 확보뿐만 아니라 마늘, 당근, 감귤, 월동채소 등 다양한 작목을 대상으로 연중 인력 확보를 도와 농촌 일손부족 해결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