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확산, 시민사회가 막는다

GMO반대전국행동, GMO 확산방지 위해 전력투구
한국·일본·대만 간 동아시아 반GMO 연대운동 강화

  • 입력 2018.03.25 11:48
  • 수정 2018.03.25 11:5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19일 서울 두레생협연합 교육관에서 GMO반대전국행동 2018년 제2차 정기총회가 열렸다.

GMO반대전국행동이 각지의 GMO 확산 문제 및 공공급식 상의 GMO 퇴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GMO완전표시제 촉구 국민청원 운동의 범국민적 참여를 위한 노력도 해나갈 예정이다.

GMO반대전국행동(전국행동)은 지난 19일 서울 두레생협연합 교육관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현재 GMO반대운동 진영이 전반적으로 느끼고 있는 위기의식을 공유했다. GMO 표시제 시행 및 학교급식에서의 GMO 퇴출을 약속했던 정부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며, 지난해 각지에서 발견됐던 GMO 유채 및 면화가 현재 얼마나 퍼졌는가에 대한 조사도 절실한 실정이다.

게다가 미국은 호시탐탐 대한(對韓) GMO 수출 증가를 노리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지난해 발표한 ‘2017 무역장벽보고서’는 “한국의 농생명공학 규제 체계는 미국의 농산물 수출에 계속 어려움을 준다”며 한국의 GMO 장벽 완화 의사를 표한 바 있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미국의 GMO 관련 규제 완화 요구에 우리 정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단 입장을 피력했다고 한다”며 “우리가 향후 GMO 반대운동에 있어 이러한 본질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으로 지난해 9월 시민사회와 농촌진흥청이 GMO 상용화 중단 및 GM개발사업단 해체 내용에 합의했지만, 여전히 농진청의 GMO 관련 연구 및 대학교·연구소의 GMO 연구 지원 등에 대한 여지는 남아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일부지역의 GMO 연구시설 관리가 여전히 허술하다. 홍수나 새의 시설 침범에 의한 GMO 종자 유출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다. 전국행동은 지난해 GMO 상용화 중단 협약 뒤 농진청과 꾸린 ‘농생명위원회’에 적극 참여하며 농진청의 GMO 정책을 감시하려 한다. 이와 함께 올해 연구시설들에 대한 민관합동 조사를 강력히 추동하려 한다.

전국행동은 올해 6월 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공급식 상에서 GMO를 퇴출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Non-GMO 학교급식을 위한 각 지자체 후보자 또는 당선자와의 조례 제정·예산 확보 내용이 담긴 협약 체결, 매니페스토 운동을 전개하려 한다.

아울러 사료용이나 가공용으로 수입되는 GMO 종자들의 낙곡에 의한 오염도 조사도 실시하고자 한다. 지난해 평택과 군산 등 일부 지역의 GMO 옥수수 낙곡을 수거한 바 있으나, 올해는 더 광범위한 지역에서 낙곡으로 인한 오염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다.

해외 반GMO 시민사회와의 연대도 강화하려 한다. 전국행동은 올해 일본에서 열린 ‘GMO 프리존 대회’에 참가해, 해외 반GMO 시민사회단체들과 운동 관련 정보를 공유한 바 있다. 올해도 Non-GMO 아시아포럼의 활동에 한국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한국·일본·대만 3국 시민사회 간의 반GMO 공동전선을 펼치고자 한다.

현재도 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은 진행 중이다. 22일 오전 기준 총 5만여명이 동참하고 있다. 다음달 11일까지 진행되는 국민청원에 20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토록 하는 게 전국행동의 목표다.

주소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64255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