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를 GMO라 부르는 것도 어렵나

12일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 개시
문 대통령도 후보 시절 GMO 표시 약속
‘식량난’ 겪은 아이티도 GMO 수입 거부

  • 입력 2018.03.18 11:41
  • 수정 2018.03.19 08:5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12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에서 한 가족으로 분장한 참가자들이 마트에서 구입한 식재료가 GMO 제품인지 알 길이 없다는 내용의 상징의식을 펼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식량주권과 국민건강,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당장의 어려운 식량사정에도 GMO를 거부하는 나라들이 있다. 반면 대한민국에선 GMO를 GMO라 제대로 표시하는 것마저도 어렵다. 이에 시민사회가 본격적으로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위한 행동에 나섰다.

GMO 완전표시제 촉구 국민청원이 12일부터 시작됐다. GMO반대전국행동·경실련·소비자시민모임·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환경운동연합 등 57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은 같은 날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국민청원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GMO 표시제 강화를 약속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행을 촉구하는 자리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GMO 표시제 강화 약속과 함께, 공공급식에서 GMO를 퇴출하는 문제에도 동의했다. 지난해 4월 28일엔 농민·소비자단체와 해당 사안들에 대한 공약 이행 협약을 맺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약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4월 28일 협약식에 참석했던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대표는 “점차 전국적으로 학교 무상급식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안전한 먹을거리 확보를 위해 어떤 게 GMO인지 아닌지는 국민이 알 수 있어야 한다”며 “청와대는 (GMO 완전표시제 이행에 대한)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표는 이어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아이티나, 짐바브웨 등의 아프리카 나라에서도 GMO 원조를 거부했다”며 “전면적으로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국민 건강을 해치기에 극한적 어려움 속에서도 GMO를 거부한 것”이라 말했다. 실제로 중남미의 아이티 국민들은 2010년 대지진으로 식량난에 시달렸지만 미국 몬산토 사의 GMO 옥수수 종자 지원사업을 거부했다. 다국적 기업의 아이티 식량주권 침탈 및 GMO 종자의 생물 다양성 파괴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 아프리카의 짐바브웨, 우간다 등의 나라들도 같은 이유로 GMO 수입을 거부 중이다.

곽금순 한살림연합 상임대표는 “유럽에서도 많은 나라들이 GMO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며 시장과 식탁에서 GMO를 퇴출시키고 GMO 프리존을 선언하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에선 GMO 관련 검역체계의 허술함으로 GMO 종자가 각지로 퍼져 농민들이 불안해한다. 정부의 문제 해결 노력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준식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부회장(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겸임)은 “어제 일 마치고 저녁식사를 가족들과 하면서 나도 모르는 새 3.6g의 GMO를 먹었다”고 말했다. 간장, 된장 등에 들어가는 콩 중에도 수입산 GMO 대두가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을 풍자한 발언이었다. 실제로 2014년 수입했던 대두의 77%는 GMO 대두였다. 김 회장은 “친농연은 GMO 완전표시제 시행과 학교급식에서 GMO 퇴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각오를 밝혔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누리집엔 △예외없는 GMO 표시 △공공급식상 GMO 사용금지 △Non-GMO 표시 불가능한 현행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개정 등의 내용을 담은 ‘GMO 완전표시제 촉구 국민청원’이 올라와 있다. 다음달 11일까지 20만명 이상의 국민이 청원에 동참하도록 만들겠단 게 시민사회의 입장이다.

누리집 주소는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64255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