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역 고병원성 AI 발생 추이, 확산 분수령될 듯

오리 사육 휴지기 확대했지만 사육규모 비하면 안심 못 해
농식품부, AI 항원뱅크 및 긴급접종 시스템 구축하기로

  • 입력 2017.12.31 23:00
  • 수정 2017.12.31 23:15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역의 고병원성 AI 발생 움직임이 심상찮다. 오리농장 밀집지역인 영암지역에선 올 겨울 들어 3번째 AI가 발생했다.

지난해 12월 27일 전남 영암군 소재 종오리 농가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AI(H5N6형)로 확진됐다. 전국 발생농장 수는 5곳으로 늘었으며 27일 현재 고흥군 소재 육용오리 농가에서도 H5형 AI 항원이 검출돼 정밀조사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영암군의 모든 가금 농장과 종사자에게 7일간 이동 및 출입통제 조치를 내리고 이 지역의 모든 가금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 영암군 전통시장의 가금 유통을 금지했다.

현재까지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농장은 모두 오리를 사육하고 있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겨울철 오리농가 휴지기를 실시하고 있지만 참여농가 수가 89곳에 그쳐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이번 겨울 들어 최초로 AI가 발생한 전북지역은 휴지기 대상을 ‘최근 3년 이내 2회 이상 발생농가와 반경 500m'에서 ‘최근 3년 내 발생농가와 반경 500m, 고창 동림저수지 반경 3㎞ 농가 중 희망농가’로 확대했다. 참여 규모는 종전 6농가(11만마리)에서 44농가(71만7,000마리)로 대폭 늘었다.

전남 역시 1차 27개 농가에 이어 2차 28개 농가를 추가해 55농가(95만마리)가 휴지기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사육규모에 비해선 여전히 낮은 수치다. 이미 3차례나 AI가 발생한 영암지역에는 오리를 사육 중인 농가가 아직 21곳이 남아 있다. 인접한 오리농장 밀집지역인 나주시는 육용오리 농가만 106곳인데 이중 15개 농가(휴지기 13농가, 자체 2농가)만 사육을 중단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은 오리사육 휴지기를 더 확대하려해도 낮은 보상단가와 계열업체의 반대가 관건이라고 난색을 보였다. 전남도 동물방역과 관계자는 “새해에 예산을 추가 편성해 자체적으로 휴지기 확대를 추진하려 한다”면서도 “계열업체는 생산되는 종란을 처리하지 못하고 수급문제도 있으니 협조를 구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농식품부는 자체적으로 시행했으면 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국 오리농가 중 절반이 밀집한 전남지역의 AI 발생 추이는 확산이냐 차단이냐를 가늠할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확산 위험을 조기에 차단하려면 농식품부가 나서 휴지기 예산 확충과 계열업체 설득에 나서야 할 것으로 진단된다.

한편, 농식품부는 AI의 전국 확산이 우려되는 긴급상황에 대비해 AI 항원뱅크 및 긴급 백신접종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확정했다. 항원뱅크에 비축할 백신후보주는 최근 국내 및 주변 인접국에서 유행하는 H5형 AI 중 2가지 계통형 5종을 선발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AI 백신대응 민관합동 TF팀을 구성해 AI 백신접종 여부를 검토한 결과 상시백신은 어렵고 긴급 상황에 대비한 접종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살처분 및 이동제한 등으로 효과적인 통제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발생지역의 사육 품종, 규모, 밀집도, 바이러스의 특성, 유입 시기 및 지리·환경적 여건에 따라 접종범위를 선택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조속히 AI 항원뱅크 비축을 완료하고 AI 긴급 백신 접종 현장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신규 백신주와 야외 바이러스 감별진단 및 오리 등 다양한 축종에 적용 가능한 범용백신 등 AI 백신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