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항공방제 전환으로 친환경농업 살리는 시흥시

민관 협치로 논 생태계 살리고 친환경농업도 확대

  • 입력 2017.12.17 12:40
  • 수정 2017.12.17 12:4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 시흥시의 시민사회는 2014~2015년에 걸쳐 친환경 항공방제 실시를 위한 실천운동을 진행했다. 2015년 8월 29일 경기두레생협 조합원들이 친환경 항공방제 촉구 캠페인을 진행할 당시의 모습. 경기두레생협 제공

경기도 시흥시(시장 김윤식)의 친환경 항공방제가 눈길을 끈다. 최근 일부 지자체의 화학농약을 이용한 항공방제 과정에서 비의도적 농약 혼입으로 친환경 인증을 취소당한 사례가 발생했다(본지 778호 <항공방제 농약 비산에 인증 취소> 참고). 이러한 상황에서 시민사회의 지속적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해 1월부터 친환경 항공방제를 실시 중인 시흥시의 사례는 타 지역에 참고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까지 시흥시는 호조벌, 장현벌 일대의 벼농사 재배지역에 1년에 각 두 번씩 대규모 화학농약 항공방제를 진행했다. 그러나 화학농약으로 인한 농지 생태계 파괴 문제와 학생들의 등굣길에 항공방제를 진행하는 데 따른 안전 문제가 2014년부터 제기됐다. 이에 경기두레생활협동조합(경기두레생협) 등 시민사회는 시흥시의 화학농약 항공방제를 중단하고 친환경 항공방제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는 실천활동을 벌였다.

당시 화학농약 항공방제 반대운동에 앞장섰던 백형호 경기두레생협 상무이사는 “항공방제 시엔 농약의 원액을 쓰기에, 항공방제용 농약은 일반 농약보다 독성이 500배 더 강하다”며 “항공방제용 헬기가 작다 보니 적은 양이지만 독한 농약을 광범위한 지역에 뿌리는 식으로 항공방제를 진행해 왔다”고 증언했다.

2014년 10월 2일 경기두레생협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시흥시 화학농약 항공방제 중단 및 친환경 학교급식 쌀로의 전환을 위한 시흥시민추진회의(추진회의)’를 구성했다. 추진회의는 친환경 항공방제로의 전환만이 시흥시에서 추진해 온 친환경 생태농업 확산을 가능하게 할 것이란 논리로 시를 설득했다. 한편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 등 실천활동을 진행하며 화학농약 살포로 인한 아이들 안전 위협 문제와 친환경농업 확대의 중요성 등을 강조했다.

시흥시는 2011년부터 관내 학교에 시흥에서 생산한 친환경농산물을 우선 공급한다는 정책을 세워 많은 농가의 친환경농업 전환을 유도하고자 했다. 한편으로 우렁이 농법을 통한 무농약 쌀 재배 확산을 추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화학농약 항공방제를 지속한다면 최근 타 지자체의 사례처럼 친환경 농지에 화학농약이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었다.

경기두레생협은 한편으로 화학농약 항공방제로 인한 논 생태 위험성 파악을 위해 환경운동연합 서경옥 간사와 함께 2015년 8월 14일 화학농약 항공방제 논의 수질조사를 실시했다. 화학농약이 들어간 논과 인근의 우렁이재배 논의 수질을 비교한 결과, 우렁이농법 지역에서 COD(화학적 산소요구량, 기준수치 8ppm 이하가 나와야 정상 수질)가 0ppm으로 나올 정도로 수질이 깨끗한 데 비해, 화학농약 항공방제 논에선 COD 최대수치인 20ppm이 나왔다.

또한 수질의 오염도와 탁한 수준을 측정하는 NO2(아질산성질소, 기준수치 0.05ppm 이상이 나올 시 물의 오염이 시작된단 의미) 검사 결과, 우렁이농법 지역은 0ppm, 화학농약 항공방제 지역은 0.05ppm이 검출됐다. 한편으로 화학농약 항공방제 지역의 논은 악취도 심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시흥시는 지난해부터 화학농약 대신 친환경 약재를 사용하게 됐다. 또한 친환경농업 활성화 정책을 추동해 올 해에만 시흥시에서 56농가(총면적 60ha)가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당시 실천활동에 참여했던 경기두레생협 표기명 로컬푸드 팀장은 “최근 시흥시의 논에서 도롱뇽이 목격되는 등 친환경 항공방제와 우렁이농법 실시의 결합으로 생태환경이 좋아지고 있다”며 “시민사회의 실천활동과 민관 간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이러한 성과를 거두는 게 가능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