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자체 친환경 급식지원센터 필요”

경기북부권역 지역통합 먹거리 체계 구축 논의

  • 입력 2017.11.26 12:21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 북부지역의 도농상생 실현을 위해,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단 주장이 제기된다.

지난 21일 경기도 동두천시 아름다운문화센터에서 ‘경기북부권역 지역통합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북부 5개 시군(의정부시, 동두천시, 양주시, 포천시, 연천군)의 통합적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 △친환경급식, 공공급식에 대한 지역먹거리 전략 수립 △기후변화, 식품안전 위협에 대비한 건강한 먹거리의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주제를 논의했다.

목영대 의정부사회적경제협의회 공동대표는 “경기북부 지역의 자체적인 친환경급식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목 대표는 “지난 2009년 의정부학교급식지원조례가 제정돼 친환경 학교급식, 무상급식의 단계적 추진과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등의 이야기가 나왔건만, 8년이 지났음에도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는 계획도 없는 상태”라 말했다. 이로 인해 현재 의정부는 어린이급식지원센터가 별도로 설립되고, 학교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안전검사도 별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쌀의 학교급식 공급도 통일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경기북부의 다른 지자체들(양주, 동두천, 포천, 연천)도 마찬가지라는 게 목 대표의 주장.

목 대표는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경기북부 광역단위에서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를 만들어 식재료 공급 및 검사 체계를 일원화하는 게 중장기적으로 경기북부 발전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역급식지원센터를 세움으로써 안정적인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기반을 지역사회에 조성하는 게 가능하고, 그로써 지역농민의 친환경농업 전환 확대가 가능하다는 것.

그 선례로서 경기남부 지역의 안양·군포·의왕시를 합동으로 관리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들어서 있다. 안양·군포·의왕공동급식지원센터 황영묵 센터장은 “공동급식지원센터를 통해 매년 관내 친환경 식재료 공급업체 및 생산자를 발굴해, 학교에 친환경농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및 학교에 추천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친환경농업과 농산물에 대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공동급식지원센터의 노력으로, 현재 안양·군포·의왕의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무농약 쌀 공동구매에 나서고 있다.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구희현 상임대표는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의 역할을 강조했다. 구 대표는 “정치적 상황과 경제논리에 따른 정책 흔들기, 중앙정부의 급식 책임 방기 등으로 인해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민관 거버넌스를 확실히 구축해 지역먹거리 공동체의 비전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공공조달 기준 설정이 필요하고, 지자체에선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후 공공급식의 다양한 영역으로 기능을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