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유채 확산은 일파만파, 관리체계는 사분오열

콩 재배지 인근서 GMO 유채 발견 … 타 작물과 교배 우려

  • 입력 2017.10.21 16:26
  • 수정 2017.10.21 16:28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16일 국회에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한살림연합, 김현권 의원이 진행한 국내자생 GMO 조사단 결과보고 기자회견에서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의 GMO 관련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정부의 대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GMO가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작지 인근에서 대량의 GMO 유채가 발견될 정도로 상황은 심각하다. 시민사회와 정치권을 막론하고 이 사안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을 촉구 중이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영재, 친농연)와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회장 곽금순, 한살림)는 16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과 함께 GMO 확산 차단을 위한 정부 대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살림은 지난 9~10월 진행했던 민간 자율 GMO 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용인시 처인구,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충남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예산군 덕산면 등 GMO 유채 밀집 서식지 8군데가 발견됐다.

가장 상황이 심각한 충남 예산군을 다녀왔던 한살림 천안아산생협 김인해 활동팀장은 “이번에 다녀온 덕산면의 경우, 사람 무릎 높이인 30~50cm 수준으로 GMO 유채가 크게 자랐고, 유채에선 GMO 양성 반응이 나왔다. 5,000평의 공간에서 유채를 5분 정도 뽑았는데 유채가 한 상자 가득 찰 정도로 많이 자랐다”며 “생육장소는 도로변이었고 근처엔 콩 재배지도 있었다. 주변 타 작물들과의 교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현장 조사 결과를 보고했다.

한편 김현권 의원이 관세청 무역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명박 정권 때부터 매년 중국산 유채씨앗이 국내에 들어온 걸로 드러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중국산 유채씨앗은 이명박 정권 첫해인 2008년 0.5톤, 2009년 10톤, 2010년 8.5톤, 2011년 33.7톤으로 증감을 반복하다 지난해 28.2톤, 올해 4월까지 22.4톤이 들어왔다.

친농연 김영규 정책기획실장은 “GMO 종자가 계속 수입돼 왔음에도 정부는 검역 과정에서 GMO를 걸러내지 못한 데다, 수입된 종자의 확산에도 관련 정보를 일체 공개하지 않아 의혹을 부풀렸다. 일단 눈앞에만 안 보이면 된다는 생각으로 제거에 임했다”며 그 동안 정부의 GMO 관련 대응을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GMO를 확실하게 관리하기 위한 범정부적 대책기구 구성을 다시금 주장했다. 현재 GMO 관리업무는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진청, 국립종자원, 질병관리본부, 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등에 분산돼 있다. GMO에 관한 기술적 차원의 접근 및 표시·관리, 이동 및 운송 등에 대한 종합적 내용을 다루고, 이번 유채 확산과 같은 문제 발생 시 체계적 대응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의 범정부적 지휘통제 기구가 필요하단 게 시민사회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