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옥 환경부 차관 영풍제련소 방문

“공장폐수 처리 과정 공개해야” … 조사방법 타당성 검토 필요

  • 입력 2017.09.25 09:38
  • 수정 2017.09.25 11:17
  • 기자명 류승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류승하 기자]

안병옥 환경부 차관(사진 가운데)이 지난 23일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위치한 영풍제련소를 방문해 낙동강 상류 오염 문제를 진단했다.

환경부가 낙동강 상류의 중금속 오염 원인을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위치한 영풍제련소로 추정하는 가운데 지난 23일 안병옥 환경부 차관과 정병철 대구지방환경청장, 박미자 원주지방환경청장, 신건일 낙동강상류오염진단개선 TF팀장이 영풍제련소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7일 신건일 팀장 등 6명으로 구성된 '낙동강상류오염진단개선 TF팀’ 방문과, 10일 영풍제련소 주변 산림의 황화와 고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김재현 산림청장의 방문 등 이달 들어 세 번째 정부기관장의 방문이다.

일련의 방문은 신동근·김현권·송옥주 의원 등으로 구성된 ‘더불어민주당 민생119팀’의 안동댐 상류 오염에 끼친 영풍제련소의 영향을 발표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생119팀은 안동호 상류 오염 원인이 영풍제련소와 주변 휴·폐광산의 오염물질에 있다고 보고했다.

환경부의 안동댐 상류오염 발생원 진단 결과, 영풍제련소에서 배출되는 황·질소 산화물과 중금속 등 대기오염 물질이 인근 3~4㎞까지 이동해 토양에 스며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환경부는 복원을 위해 제련소·폐광 주변 오염 토양, 하천·안동호 퇴적물, 제련소 인근 산림 등에 대해 정밀조사 후 정화 또는 안정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병옥 환경부 차관은 “어류폐사 등 수생태계 훼손 원인분석, 제련소 주변 대기오염 측정망 운영, 주민건강영향조사 확대, 농산물 중금속 모니터링, 민간감시단의 오염배출 감시 등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영풍제련소에 대해 공장폐수 처리 과정 등을 주민들에게 열어놓고 책임 있는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며 “오염수 처리 공정과 대기, 수질의 개선 계획에 있어 조사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