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찾자” 나선 생산자

[연재기획] 우리 축산의 대안을 찾다
운반·발골·포장·가공 등 유통단계 전반 직접
유통단계 투명화하려면 산지가격 안정부터

  • 입력 2017.09.09 00:01
  • 수정 2017.09.09 00:06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에서 유통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축산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나 우리 축산유통 정책은 어떤가? 뚜렷한 방향을 잃은 채 시장개방의 파고 속에 흔들리고 있다. 땜질식 처방을 넘어 축산에서의 식량주권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 목표 설정이 시급하다. 편집자 주

4. 축산물 유통, 어떻게 개선해야 하나

① 수입 공세에 축산자급률 휘청

② “대안 찾자” 나선 생산자

③ 정녕 패커가 최선인가?

④ 축산물 유통, 현장서 답을 찾자

[한국농정신문 배정은 기자]

“소를 키우는 사람들은 돈을 못 번다는데 왜 한우고기는 비싼가요?” 매년 반복되는 소비자들의 질문이다. 생산은 생산대로, 유통은 유통대로 각자의 입장만으로 평행선을 달리는 동안 소비자들의 국내 축산물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 7월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발간한 ‘2017년 2분기 축산물 유통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주요 축산물(소, 돼지, 닭, 계란)의 유통비용률은 43.6%다. 그 중 높은 소비자가격으로 소비가 위축되는 쇠고기는 소비자가격 대비 유통비용률이 46.9%에 달했다. 소 한 마리의 생산자가격은 826만8,000원이지만 도매단계를 거치면 996만7,128원, 최종 소비자가격은 1,558만2,655원까지 상승한다.

이 탓에 한우 고기는 늘 비싼 가격으로 질타를 받고, 저렴한 수입산 쇠고기로 눈길을 돌리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생산자단체인 전국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농협이 유통마진을 절반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농협에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농협 축산경제지주 관계자는 “축평원에서 말하는 40%대의 한우고기 유통마진에는 도축수수료와 발골 비용 등 생산비용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 포함된 것이다. 이를 제외하면 순수 유통마진은 20% 수준일 것”이라며 “축산물처리 전문 인력, 매장 임대료, 인건비 같은 부분은 줄인다고 줄여지는 것이 아니지 않나”라고 해명했다. 축평원 관계자는 “도축이나 발골 비용 등 출하 이후에 발생하는 비용은 출하단계와 도매단계에 양분돼 유통비용에 들어가고 있다”고 확인했다.

지난 4일 전북 완주군 고산면 완주한우협동조합 직거래매장은 점심을 먹으러 온 손님들로 붐볐다.

그러나 결국 높은 소비자가격이 소비둔화의 주요인으로 꼽히는 한우. 시장을 빼앗기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던 전국 각 지역 한우 생산자들이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한우고기를 제공하기 위해 뭉치고 있다. 영농조합법인, 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한우조합들은 지역을 기반으로 직거래매장을 운영한다. 직거래판매의 핵심은 ‘생산자에게는 제 값을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하게 파는 것’이다.

김현웅 홍천사랑말한우 홍보담당은 “도축을 제외한 나머지 운반, 발골, 포장, 육가공 등의 유통단계를 조합이 직접 하는 것이다. 경매 수수료도 없다”고 설명하면서도 “다만 육가공공장은 적자를 보고 있다. 그래도 다른 곳에 맡기는 것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직접 운영한다”고 말했다. 직거래매장을 운영하는 다른 조합도 상황은 비슷하다.

최소마진으로 운영되고 있는 직거래매장이 축산물 유통의 근본적 대안이 될 수는 없다. 정육형 식당이나 직거래판매가 활성화된 상황에서 직거래매장을 대안으로 내세우면 결국 생산자의 목을 졸라야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베일에 싸인 유통마진을 투명화 하는 것이다.

김규식 완주한우협동조합 상무는 “유통마진을 투명화하려면 산지가격을 안정시켜야 한다. 소 값의 유동을 적절하게 잡아 생산과 출하 가격이 안정되면 유통과정에서 장난을 칠 수 없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줘야한다. 예를 들어 (9월 초 현재) 직거래매장의 1등급 국거리 가격은 (100g당)3,000원 초반인데 대형마트는 4,000원 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직거래 가격과 일반마트나 식당의 가격은 얼마인지를 공개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