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대신 대안농업 발전 위한 활동 고민 중”

[인터뷰] 이세우 GMO반대 전북도민행동 대표

  • 입력 2017.08.27 11:27
  • 수정 2017.08.27 18:43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이세우 반GMO 전북도민행동 대표

이세우 GMO반대 전북도민행동 대표는 지난 4월 22일 이후 농진청 GM벼 재배포장 앞 농성장을 지켰다. 지속적인 싸움 결과, GM작물 상용화 중단과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란 결과를 끌어냈다. 햇빛이 내리쬐다 갑자기 폭우가 쏟아지던 23일, 그 변덕스런 날씨에도 농성장을 지키던 이 대표를 만났다.


장기간 농성으로 고생이 많으시다. 농성장을 꾸리게 된 계기는?

촛불혁명 이후에도 GMO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없던 게 너무 답답했다. 더 강도 높게 투쟁해야겠단 생각에 지난 4월부터 농성장을 꾸렸다.

 

농진청과의 협상 시작 계기는?

새 정부가 들어선 뒤, 우리 반GMO 시민단체들과 정부 간 접촉이 있었다. 청와대 농업비서관실도 농진청과 접촉해 “언제까지 이 문제를 방치할 게 아니라 전북도민행동 측과 협상을 해야 하지 않겠냐”는 권유를 했다고 한다. 이에 7월부터 우리와 농진청 간 협상이 시작됐다.

이세우 GMO반대 전북도민행동 대표는 농진청 GM벼 재배포장 앞에 농성장(아래 사진)을 차리고 반GMO 투쟁을 전개했다.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에 합의했음에도 협약식이 연기됐는데, 어떤 이견이 있었나?

농업용 GMO만이 아닌 어떤 GMO 실험도 안 된다는 의견, 농진청이 언제 입장을 뒤집을지 모른다는 의견 등이 있었다. 충분히 나올만한 우려들이다. 우리는 반GMO 싸움을 하는 데 있어 단 한 사람의 의견도 무시돼선 안 되고, 단결과 연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모두의 의견을 듣고, 더욱 완벽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지난 17일 예정됐던 협약식을 연기했다. 추가 논의 결과, 농생명위원회를 통한 농진청의 실험에 대한 감시·견제 강화 등의 내용이 나왔다. 최종적으로 전체 논의를 거쳐 모두가 합의하는 단계에 이르면, 그때 협약식 일정을 다시 잡으려 한다.

 

최종합의 도출 시 향후 활동 계획은?

완전히 합의가 도출되고 협약식이 진행되면 농성장을 접을 것이다. 하지만 GMO 반대 싸움은 계속해야 한다. 여전히 GMO 완전표시제 시행, 학교급식 상의 GMO 완전퇴출 등의 현안이 남아있다. 특히 학교급식에 들어가는 고기류의 경우, 거의 100% GMO 사료를 먹여 기른 가축의 고기이다. 향후 사료 문제가 대두될 텐데, 현재의 GMO 사료를 안전한 국산 사료로 대체하는 문제에 대해 여러 단체들에 제안하는 등 대안농업을 모색하는 활동도 전개하려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