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친농연 “가뭄 인한 감자·양파 농가 피해 대책 마련해야”

극심한 가뭄으로 감자·양파 생산량 평년 대비 80% 수준

  • 입력 2017.07.09 11:35
  • 수정 2017.07.09 11:36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준식, 경기친농연)가 지난 봄 가뭄으로 피해를 입은 감자·양파 계약재배 농가에 대한 소득보전과 계약재배 가격 인상, 규격 완화 등을 촉구했다.

경기친농연은 지난 3일 안성시에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과 가진 현장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감자와 양파의 생산량이 평년 기준 80%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하며, 학교급식에 공급 가능한 제품도 수량이 20% 정도 감소해 농가 소득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상황”임을 밝혔다. 특히 피해가 큰 곳은 안성시와 화성시, 고양시 등이다.

지난 2011년 이후로 생산자들이 계약재배 가격을 인상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올해 가뭄 피해가 컸던 만큼, 가뭄 대책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 노지 재배 농가들의 주 소득 작목인 감자, 양파 등의 계약재배 가격의 인상이 이번엔 필요하다는 게 경기친농연의 입장. 한편으로 학교급식에 공급하는 감자, 양파에 대한 규격을 완화해, 규격 농산물 감소에 따른 농가 피해를 줄이자는 의견도 제기됐다.

경기친농연 이동옥 부회장(안성친농연 회장 겸임)은 “특히 안성 지역 감자 농가의 가뭄 피해가 크다”며 “300평 미만의 소규모 고령 복합농이 많고, 노지 농업 비율이 높아 자부담 문제로 관수재배 시설 도입을 꺼리는 농가들이 많기 때문”이라 했다. 이 부회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정 시설 등과 함께 스프링클러, 양수기, 배관시설 등 관수재배에 필요한 예산을 수립하고, 농가 자부담 비율을 낮춰 소규모, 고령, 노지 농가들이 가뭄에 대한 실질적 대비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친농연은 한편으로 경기도 친환경 쌀의 적정 가격 유지를 위한 예산지원과 학교급식의 친환경쌀 계약재배 시스템의 도입을 촉구하며, “비현실적인 정부 양곡가가 아닌 경기도 쌀의 별도 기준가를 마련하고, 이에 근거해 차액지원 예산을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친환경 과수농가 육성을 위해 과일 가공음료의 친환경 학교급식 판로 지원이 절실하다며, 경기도가 보조금 50%를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일 가공음료 공급 확대 시 농가 소득 보전과 학교급식용 과일의 품질 향상, 경기도 친환경 과일 공급 비율 확대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