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풍력발전기, 짓되 주민동의 구하라”

‘무분별한’ 풍력발전 반대하는 경북 주민들 한자리에
새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에 입지기준안 전달

  • 입력 2017.06.23 13:44
  • 수정 2017.07.03 10:08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단지저지영양·영덕공동대책위원회, 청송면봉산풍력저지연합대책위원회, 포항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 등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경북지역 주민들이 지난 21일 서울시 종로 국정자문기획위원회 앞에서 풍력 입지 기준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승호 기자
풍력단지저지영양·영덕공동대책위원회, 청송면봉산풍력저지연합대책위원회, 포항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 등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경북지역 주민들이 지난 21일 서울시 종로 국정자문기획위원회 앞에서 풍력 입지 기준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승호 기자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경북 지역의 무분별한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한데 힘을 모았다. 그간 개별적으로 활동하던 영양·영덕·청송·포항지역 주민대책위원회가 연합해 새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목소리를 전달했다.

지난 21일 풍력단지저지영양·영덕공동대책위원회, 청송면봉산풍력저지연합대책위원회, 포항 죽장면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 등 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경북지역의 주민들이 종로 국정자문기획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스로 작성한 풍력발전기 입지기준안을 전달했다.

포항 죽장면에서 온 주민 송강호씨는 “우리 지역에서는 시공사가 이미 풍향예측기를 꽂아둔 채 주민들을 만나며 보상금, 일자리 창출, 관광 산업 얘기와 같은 달콤한 말과 함께 동의를 받고 있는 상태”라며 “다른 지역의 대책위 사람들을 만나보니 그것이 주민들 간의, 세대 간의 갈등을 유발시키는 행위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증언했다.

영양·영덕공동대책위의 이상철 사무국장도 “신재생 에너지인 풍력발전 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어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산에 굴삭기가 들어와서야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찬반의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입지기준이 좀 더 명확해져야한다”고 말했다.

녹색연합 환경운동가 정기석씨는 “풍력이 원자력, 석탄화력처럼 나쁜 에너지의 길로 가고 있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간단하다. 산림 보호지역은 피하고, 민가와의 거리 확실히 보장하고, 수용성 높여서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면 불허해야한다. 그런 기준은 국가와 환경부가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같은 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과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현재 영양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AWP풍력발전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짓으로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AWP영양풍력이 제출한 영향평가서의 검토의견으로 “풍력발전기 27기 중 16기는 낙동정맥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에서 철회해야하고, 5기는 녹지자연도 8등급지를 직접적으로 훼손하고 있어 타당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출해 사실상 사업불가라는 의견을 냈다.

국립생태원은 사업자가 제출한 영향평가서의 내용과 지난 5월에 국립생태원이 직접 조사한 식생현황이 다르다고 밝혔다. 또 계명대 김종원 교수팀은 영향평가서 식생조사표를 분석한 뒤 “1곳의 식생조사시간이 평균 10분 (4분~23분)밖에 되지 않으며, 44곳 식생분포가 거의 동일한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