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외환딜러 출신 귀농인 임정래씨

“우리농업 망친 미국식농업 탄핵해야”

  • 입력 2017.03.12 10:55
  • 수정 2017.03.13 10:12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실업자 100만명 시대에 또 다른 돌파구를 찾아 농촌으로 돌아온 귀농인이 있다. 충남 서산시의 오지마을인 지곡면 화천리에 사는 임정래(50)씨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 6일 트랙터 작업이 한창인 임씨를 만났다. 임씨는 SNS에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럽농업에 대한 예찬글을 자주 올려온 터라 농민들의 이목을 끌어왔다. 외국계기업에서 외환딜러로 오랫동안 근무했던 그가 귀농한 사연과 우리농업이 나아갈 방향을 확인했다.

 

- 소위 잘 나가는 직장을 버리고 왜 농촌에 돌아왔나

국제조세 전문가인데 자본가들의 탈세도구로 사는 게 싫었다. 특히 농촌을 파탄내는 자본주의 미국식 농업보다 유럽식 농업을 실천해보기 위해 귀농했다. 돈 버는 농업이 아닌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을 꿈꾸며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유럽식 친환경농업을 하고 싶다. 유럽농업의 특징은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가족노동의 소농중심이다. 특히 농업을 통해서도 충분히 생활임금이 가능하다.

 

- 귀농인으로서 느낀 농협 등 농축산물유통의 문제점은

농협이 소농들이 모여 구성했는데 어느새 대형마트가 됐고, 스스로 자본주의 주식회사로 전락했다. 계약재배와 로컬푸드직매사업 등 소농들에게 필요한 사업은 외면하고 있다. 유럽에선 농축산물 유통체계도 직거래방식으로 한국처럼 도심에 대형마트를 허가하지 않는다. 도심에는 농민들의 직매장이나 주말장터가 열리고 농축산물에 탄소세를 부가한다. 장거리운송으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 따라 부과되는 만큼 가격차가 있다. 그만큼 가까운 지역의 농축산물이 가격경쟁력이 높다.

 

- 우리농업이 미국식 모델이라 했는데 무엇이 문제인가

미국농업은 초국적자본이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초제 등 농약과 유전자변형식품(GMO)을 허용하는 반면 유럽은 모든 식품에 GMO표시를 하고 대기업생산보다 가족농생산이 중심이다.

특히 미국식 농업의 한국은 수입곡물로 지방흡착시킨 고기와 수입고기까지 대기업이 장악했고 그로인해 전염병과 항생제 문제가 잠재돼 있다. 그래서 옛날처럼 들판에 있는 풀을 먹여 키우는 전통방식의 한우사육처럼 동물복지형 축산이 답이라 생각한다.

 

- 현재 귀농정책을 포함해 개선돼야할 농업정책은

지금처럼 시혜성 보조금 갖고서는 자생하는 농민으로 정착하기 어렵다. 미국이 인디언들에게 보조금 주고 일거리 없게 해 얼마 못가 생활터전에서 쫓겨나게 된 것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정부가 일부 대농들에게 집중되는 보조금제도 보단 농민기본소득보장제인 직불금제도를 개선해 우리 같은 소농도 농사를 지속하게 해야 한다. 즉 농지규모 4,000평 미만은 평당 800원을 지급하고 4,000평 이상은 평당 400원으로 차등지급해야 한다. 그래야 점점 심화되는 농촌의 빈부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 농산물값 폭락 원인은

전적으로 수입이다. 특히 지난해 국내 배추값 폭등에 따른 중국산김치 수입증가로 양념소비가 줄어 생강값이 폭락했다. 따라서 가공식품의 관세를 높이고 탄소세를 추가하면 국내김치가 경쟁력을 갖게 되고 환경개선에도 기여한다고 본다.

 

- 귀농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전원 별장생활을 꿈꾸는 건 자유다. 하지만 농촌생활에서 중요한건 자급자족과 근검절약이다. 특히 농촌에 올 때 내 최저생활비를 어떻게 해결할건지 생각해봐야 한다. 농촌에선 하루 8시간 노동수익이 담보되지 않아 당장 생활비가 쉽지 않다. 그리고 처음엔 모든 일을 스스로 처리할 것과 마을 대소사에 적극 참여함은 물론 이웃주민과 품앗이로 어울리면서 공동체가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