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림재단, 급식 전처리 ‘일감 몰아주기’ 논란

선정업체 위해 8억원 예산으로 새 시설 지을 판

  • 입력 2017.03.05 01:15
  • 수정 2017.03.05 17:39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농협중앙회는 손 뗐지만 경기농림진흥재단(대표이사 최형근, 재단)의 ‘갑질’ 논란은 여전히 남았다.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농산물의 전처리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재단은 해당업체들의 입장을 묵살하고 정작 전처리 시설도 안 갖춘 공급대행업체를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민들의 혈세 8억원을 투입하게 생겼다. 이에 기존 전처리업체들은 재단이 특정업체에 ‘일감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 1월 17일~2월 10일 진행한 경기도 친환경 급식 전처리업체 공모에서, 재단은 업체 수를 기존 6군데에서 3군데로 줄이더니, 결과적으로 농협중앙회가 발을 빼긴 했지만, 농협중앙회를 새 전처리업체로 뽑았다가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다(본지 743호 기사 참조). 재단은 이에 더해 상품화 품목 10개 중 4개(양파, 대파, 쪽파, 마늘)를 ‘기피품목’으로 제외했다.

지난해까지 해당 품목들의 전처리 업무를 맡아오다 올해 선정 과정에서 탈락한 영농조합법인 ‘김포유기농’ 고재평 대표는 “이는 재단 측의 명백한 갑질”이라 운을 떼며 “재단은 일방적으로 지난해까지 전처리업체들이 담당해 온 4개 품목을 올해 전처리 대상에서 제외시킨 채 공모했고, 4개 품목의 전처리를 공급대행업체인 농업회사법인 ‘신선미세상’에 맡겼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김포유기농' 고재평 대표가 경기도 급식 전처리업체의 공정한 재공모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고재평 대표 제공

문제는 신선미세상엔 전처리 작업시설이 없다는 사실이다. 재단은 신선미세상이 위치한 광주시 경기도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에 전처리 시 발생하는 흙먼지, 파·마늘 냄새 제거용 집진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여기엔 무려 8억원의 경기도 예산이 투입된다. 이미 전처리 시설을 갖춘 업체를 두고 신선미세상에 업무를 맡겨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는 것에, 전처리업계 관계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소통 과정에서 재단의 ‘일방통행’ 문제도 제기된다. 익명을 요구한 전처리업체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공모 과정을 세척, 비세척 분야로 나눴던 게 올해는 업체들과 논의도 없이 A, B 분야로 나눴다. 업체 수를 줄이는 과정도 그랬다”고 했다. 그는 이어 “하다못해 2015년까진 1년에 형식적이나마 최소 4차례씩 간담회라도 진행했는데, 작년 딱 한 번 간담회를 진행한 후 아무런 소통 과정도 없다”고 분개했다.

게다가 올해 공모에서 재단이 선정한 4개 업체는 모두 경기도 동부지역에 위치한 곳들로, 이로 인해 경기도 서남·서북부 지역 학교들에서 발생하는 급식 관련 클레임을 처리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고재평 대표는 “만약 파주나 의정부 등에서 클레임이 나오면 이를 위해 용인, 양평 등에 위치한 전처리업체가 차 끌고 거기까지 가야 한다. 급식 조리하는 시간이 한정돼 있는데, 클레임이 접수되면 전처리업체는 적어도 10시 30분까진 학교에 가야 하는데, 시간이 한정된 상황에서 거기까지 간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대다수의 업체들이 먼 곳의 클레임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토로했다. 자연스레 클레임이 제기된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배송업체는 가까운 곳의 일반 농산물을 비싼 가격에 구할 수밖에 없다.

고재평 대표는 재단 및 그 상부기관인 경기도청(도지사 남경필)에 대해 전처리업체 선정에 있어서의 공정성·현실성·투명성을 확보할 것을 요구하며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앞에서 1인 시위까지 진행했다. 고 대표를 비롯한 전처리업계 관계자들은 재단 및 경기도 측에 적법한 절차와 현실성 있는 방식으로 전처리업체 재공모를 실시할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