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생산 감축, 정부는 상식 지켜야

  • 입력 2017.02.17 14:37
  • 수정 2017.02.17 14:39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유래 없는 쌀값 대폭락으로 정부가 농가에 줬던 우선지급금마저 일부를 환수하는 일이 최초로 발생했고, 법으로 정해진 변동 직접 지불금도 자칫 모두 지급하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지도 모르는 우려마저도 있다. 이 모두 일반인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비정상적인 행태들이다.

그런데 쌀 생산을 감축하는 문제에서도 정부가 상식을 저버리는 일이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기존의 과잉재고를 줄이는 특단의 대책과 더불어 올해 쌀 생산을 감축하는 것이 쌀값 대책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라는 점은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올해 예산을 결정하는 국회 심의 과정에서 상임위(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쌀 생산조정을 위해 약 90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편성해 주었다. 하지만 어이없게도 정부가 강력하게 반대하는 바람에 결국 쌀 생산조정을 위한 예산이 최종적으로 삭제되었다.

그랬던 정부가 이제 지방자치단체와 들녘경영체 등에게 자발적으로 쌀 생산을 감축하라고 강요하고 나섰다. ‘쌀 적정생산 추진단’이라는 명목을 내세워 올해 쌀 재배면적 약 3만5,000ha를 줄이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쌀 재배면적 감소에 참여하는 곳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원시책과 연계하여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한다. 그 규모와 용도가 정해져 있는 농업예산을 갖고 한쪽에 인센티브를 주면 다른 쪽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불이익을 줄 수밖에 없다. 자율적이라고 하면서도 사실상 정부가 강요하는 것이다.

쌀 재배면적 감소에 필요한 예산을 정부가 강력 반대하여 삭감해 놓고, 그 부담과 책임을 지방자치단체 등에게 떠넘기고 있는 것이다. 쌀 재고관리 실패에도 아무 책임을 지지 않고, 쌀 재배면적 감축도 지방자치단체에 떠넘긴다면 농식품부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격렬한 반응까지도 농촌 현장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정부는 상식을 지켜야 한다. 쌀 재배면적 감소를 추진하고자 한다면 지방자치단체에 책임을 지울 것이 아니라 정부가 책임지고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생산조정에 필요한 예산을 추경이라도 편성해서 생산조정에 참여하는 농지를 대상으로 별도의 보상을 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정상적인 방법이다. 대통령이 상식에 어긋나고 비정상인 방법으로 국정을 운영하다 탄핵당한 교훈을 되새겨 볼 것을 정부와 관료들에게 권고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