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폐위기, 제2도약 기회로 승화”

농촌진흥청, 농민단체장 초청 개혁방안 수렴 간담회 개최
“2차, 3차산업 포함되게 기관 명칭까지 바꾼다”

  • 입력 2008.03.24 17:57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들의 적극적인 투쟁으로 존폐위기에서 벗어난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이 농민단체들과 간담회를 열고 향후 개혁방안과 농민단체들의 개혁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19일 이수화 청장은 농민단체장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민, 소비자 등 수요자를 위한 국가기능을 수행, 기관명 개칭, 본청의 기능전환 등 개혁방향과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 청장은 인사말에서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혁하라는 대통령의 주문을 받았다”며 “존폐위기는 곧 제2의 도약기회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또 이 청장은 “마케팅 없는 기술, 지도 사업은 없다”며 “농진청이 하는 일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농민단체장들은 이날 지도사업의 현장중심, 대외적 홍보강화, 식량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 등을 요구했다.
윤요근 농민연합 상임대표는 “농진청이 열심히 했지만 대외적으로 홍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표는 지도직 예산 책정이 너무 적다면서 늘려줄 것을 당부했다.

▲ 농촌진흥청이 지난 19일 농진청 회의실에서 농민단체장, 농촌진흥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진청 혁신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김동환 대한양돈협회 회장은 “농진청의 사업 패러다임 선정 시 농민들의 참여로 같이 해야 하며, 지도사업을 현장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농진청이 실패한 사업들을 면밀히 검토해 시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실패한 사업의 원인을 파악해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회장은 “옥수수 품종 개량을 통해 곡물가 폭등으로 어려운 축산농가의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덧붙였다.

김덕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도 “종자를 자가 채종하지만, 대다수의 종자들이 수입종자”라며 “농진청이 종자를 보존하고 활성화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남호경 전국한우협회 회장은 “농진청이 열심히 많은 일을 했지만 농민단체들이 농진청을 존치시킨 이유는 농업의 범위가 축소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연구, 정책, 현장이 따로 놀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동준 단미사료협회 회장은 “청보리가 전북지역에서 사료작물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영남지역에서는 안 되고 있다”며 “지역별 기후 특성을 고려해 품종 개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촌마을 개발, 지역 개발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조희숙 생활개선회중앙회 회장은 “농촌의 체험마을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농진청이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우정규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회장도 “농촌 어메니티를 활용한 지역개발을 해야 농촌사회가 유지된다”고 주장했다.

조현선 환경농업연합회 회장은 유전자조작식물(GMO)과 친환경농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 회장은 “농진청 10대 사업계획에 친환경 농업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서 “농진청의 GMO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기 한국4-H본부 회장은 농진청만의 개혁이 아니라 농림부와 관련 기관, 산하 공기업 등을 총괄해 역할을 재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한국농업 전체를 보고 농림부와 관련기관 등이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농진청의 사업에 교육이 빠져 있다며 교육과 지도에 충실해야 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농진청 개혁방향=농진청은 농업인, 소비자, 정책부서 등 수요자를 위한 국가기능으로 재편하고 기관명칭을 2차, 3차 산업이 포함되도록 개칭하고 관리, 규제, 집행 등의 기능에서 모니터링, 농업지원, 서비스로 전환하고 연구기능도 생산, 가공, 유통, 판매까지 범위를 확대한다는 개혁 방향을 세웠다.

작고 효율성 있는 선진조직으로 개편하기 위해 농업 생산기술조직에서 새로운 미래시장 창출형 조직으로 바꾸고 정부주도형 조직에서 산업, 학계, 정부, 연구기관 연계 서비스 조직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에서도 농촌, 농업인 중심의 현장과제를 중점으로 연구와 기술보급을 하나로 통합한 기술종합지원형으로 재편하고 연구원별 백화점식 소과제 중심에서 문제해결 대과제형을 바꾼다는 계획이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