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색육‧가공육 발암성 논란 “연관성 불분명”

식습관 및 생활습관 차이 무시 … 적정 소비량 가이드라인 필요

  • 입력 2016.11.03 16:19
  • 수정 2016.11.03 16:20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배정은 기자]

축산식품업계가 과학적 근거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된 왜곡된 정보 바로잡기에 나섰다. 지난달 28일 서울 숙명여대 진리관에서 ‘축산식품-위기는 기회다’를 주제로 한국축산식품학회의 추계 심포지엄이 열렸다.

WHO 산하의 IARC(국제암연구소)는 지난해 10월 가공육이 대장암의 위험을 높이고 적색육도 인체에 해롭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된 내용에는 베이컨, 햄, 훈제 소시지 등 가공육을 술, 담배, 석면, 비소 등과 함께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아울러 소·돼지 등 적색육에 대해서도 ‘근거는 제한적이지만 대장암, 췌장암,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며 제초제 성분 글리포세이트와 같은 2A급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이근택 강릉원주대학교수는 IARC의 발표가 ‘위험성 확인’일 뿐 ‘위해평가’가 아니라고 언급하면서 “적색육과 육가공품의 종류별 발암성에 대한 연관성이 불분명하고 채식주의자와 육식주의자간 건강상 위해도 차이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차이도 고려하지 않았고 국내 및 아시아인들의 역학조사 자료가 부족하다고 발표내용의 한계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발암물질 생성요인별 상관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와 우리나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로 적색육 및 가공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적정 소비량 수준 파악 및 가이드라인 제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적색육과 가공육의 발암성 물질의 쟁점 외에도 국내 낙농산업의 미래, 축산물의 기준 및 규격 개정, 축산식품의 미생물학에 대한 전문가의 과학적 견해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지난 1월 한국인의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계층별 적정섭취 권고기준을 마련해 6월 공개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까지 가이드라인은 나오지 않았다. 식약처는 지난해 11월 우리 국민의 가공육과 적색육 섭취량은 발암을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